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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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5-교육윤리-교육과정-2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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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계학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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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5-05-01 ~ 1985-12-31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1) 국민정신 생활화 교수-학습 과정 모형에 따라 국민정신문화 6개 덕목에 관련된 교수-학습자료를 현장에 투입하여 그 효과를 검증한다. 2) 84년에 본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교수-학습자료를 현장에 투입하여 그 효과를 입증한다.
연구 배경
국민정신교육 9대 덕목을 생활화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그에 관련된 자료를 개발할 목적으로 1984년도에 본 연구실에서 선진 국민자세 생활화 프로그램을 국민정신교육 9개 덕목 중 2개 덕목에 걸쳐 고등학교 1, 2학년생을 대상으로 개발하였는 바 그 효율성을 검증한다. 그리고 선행연구에서 정립한 교수-학습모형에 따라 나머지 6개 덕목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것이다. 이것은 선진 국민자세를 온 국민이 생활화 하도록 하려는 정책 과제의 하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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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1. 문헌연구 (교수-학습모형의 이론화) 2. 실험연구 (이미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3. 현장 시행(try-out) 연구 (6개 덕목에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
연구 내용
1. 고등학교 1, 2학년 대상 선진 국민자세 생활화 프로그램 개발한다. (국민정신교육 6개 덕목) 2. 국민정신교육 3개 덕목에 관련된 선진 국민자세 생활화 프로그램을 실험학교에 투입하여 그 효용성을 검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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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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