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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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5-교육윤리-교육과정-2
연구과제명
  • 국문 : 선진 국민자세 생활화 프로그램 및 확대연구
  • 영문 : -
연구책임자 이계학
공동연구자
  • 이연섭 / 중앙대학교 /
  • 서병완 / 외국어대학교 /
  • 박홍태 / 동덕여자대학교 /
연구기간 1985-05-01 ~ 1985-12-31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1) 국민정신 생활화  교수-학습 과정 모형에 따라 국민정신문화  6개 덕목에 관련된 교수-학습자료를 현장에 투입하여 그 효과를 검증한다.

2) 84년에 본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교수-학습자료를 현장에 투입하여 그 효과를 입증한다.

 

연구 배경

 

 국민정신교육 9대 덕목을 생활화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그에 관련된 자료를 개발할 목적으로 1984년도에 본 연구실에서 선진 국민자세 생활화 프로그램을 국민정신교육 9개 덕목 중  2개 덕목에 걸쳐 고등학교 1, 2학년생을 대상으로 개발하였는 바 그 효율성을 검증한다. 그리고 선행연구에서 정립한 교수-학습모형에 따라 나머지 6개 덕목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것이다. 이것은 선진 국민자세를 온 국민이 생활화 하도록 하려는 정책 과제의 하나이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1. 문헌연구 (교수-학습모형의 이론화)

2. 실험연구 (이미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3. 현장 시행(try-out) 연구 (6개 덕목에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

 

연구 내용

 

1. 고등학교 1, 2학년 대상 선진 국민자세 생활화 프로그램 개발한다. (국민정신교육 6개 덕목)

2. 국민정신교육 3개 덕목에 관련된 선진 국민자세 생활화 프로그램을 실험학교에 투입하여 그 효용성을 검증한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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