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5-교육윤리-2
연구과제명
  • 국문 : 국민정신교육의 당면과제와 방향
  • 영문 : -
연구책임자 김안중
공동연구자
  • 이돈희 / 서울대학교 /
  • 유완빈 / 본원 /
연구기간 1985-03-30 ~ 1988-08-16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현행 국민정신교육의 체제 속에 들어있는 상이하고 이질적인 교육의 목표와 내용들 (예컨대 새마을, 통일·안보, 사회정화, 9대 덕목 등)을 국민정신교육의 기본적 원리에 따라 체계화하고 상호 관련지음으로써 개념상의 혼란을 극복하고, 교육 실무자들에게 지침이 될 수 있는 이론과 실제의 해설을 제공함.

 

연구 배경

 

 새마을 교육, 통일·안보 교육, 반공교육, 사회정화 교육, 도덕 교육, 경제 교육, 9대 덕목 교육 등의 기본 원리와 내용을 담은 각종 교재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 국민정신교육의 기본적 원리와 성격 분석

• 관계 전문가들이 회의와 워크샵을 통한 의견 수립

• 관계 연수기관의 실지 교육활동 분석

• 교육 이론의 체계화 및 개발

 

연구 내용

 

1. 국민정신교육의 기본성격

2. 국민정신교육의 기본적 원리와 방법

3. 현황과 문제점 분석

4. 교육학 이론으로서의 국민정신교육 이론 개발

5. 시행상의 문제점과 해결방향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