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1985-교육윤리-2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김안중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5-03-30 ~ 1988-08-16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현행 국민정신교육의 체제 속에 들어있는 상이하고 이질적인 교육의 목표와 내용들 (예컨대 새마을, 통일·안보, 사회정화, 9대 덕목 등)을 국민정신교육의 기본적 원리에 따라 체계화하고 상호 관련지음으로써 개념상의 혼란을 극복하고, 교육 실무자들에게 지침이 될 수 있는 이론과 실제의 해설을 제공함.
연구 배경
새마을 교육, 통일·안보 교육, 반공교육, 사회정화 교육, 도덕 교육, 경제 교육, 9대 덕목 교육 등의 기본 원리와 내용을 담은 각종 교재들.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 국민정신교육의 기본적 원리와 성격 분석 • 관계 전문가들이 회의와 워크샵을 통한 의견 수립 • 관계 연수기관의 실지 교육활동 분석 • 교육 이론의 체계화 및 개발
연구 내용
1. 국민정신교육의 기본성격 2. 국민정신교육의 기본적 원리와 방법 3. 현황과 문제점 분석 4. 교육학 이론으로서의 국민정신교육 이론 개발 5. 시행상의 문제점과 해결방향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