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1985-교육윤리-1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김재범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5-05-30 ~ 1986-05-06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1. 오늘날 우리나라 가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국민정신 교육(9대 덕목과 경노 효친)의 실태를 파악하고 2. 국민정신교육의 심화와 실천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정·학교·사회의 교육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체계화 및 구조화를 한다.
연구 배경
1. 최근에 와서 한국정신문화연구원이 중심이 되고 학교와 사회의 각종 연수원들이 직접·간접으로 국민정신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실태나 문제는 조사·보고된 바 있으나 가정에서의 국민정신교육에 관한 실태는 보고된 바가 없으며 2. 가정·학교·사회의 교육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론적 규명 또한 미급한 상태에 있다.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1. 문헌 분석 2. 면접 3. 자기보고 4. 질문지 5. 전문가 협의
연구 내용
1. 한국 가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가치 덕목 분석 2. 가정에서의 가치교육의 방식 및 유형 분석 3. 국민정신교육을 위한 가정과 학교의 역할 및 기능 분석 4. 국민정신교육으로서의 가정교육의 한계점 분석 5. 가정을 통한 국민정신교육의 효율화 방안 탐색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