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5-교육윤리-1
연구과제명
  • 국문 : 가정에서의 국민정신 교육에 관한 연구(조사연구)
  • 영문 : -
연구책임자 김재범
공동연구자
  • 이현찬 / 부산대학교 /
  • 김병욱 / 전남대학교 /
  • 이길상 / 본원 /
  • 이원호 / 본원 /
연구기간 1985-05-30 ~ 1986-05-06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1. 오늘날 우리나라 가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국민정신 교육(9대  덕목과 경노 효친)의 실태를 파악하고

2. 국민정신교육의 심화와 실천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정·학교·사회의 교육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체계화 및 구조화를 한다.

 

연구 배경

 

1. 최근에 와서 한국정신문화연구원이 중심이 되고 학교와 사회의 각종 연수원들이 직접·간접으로 국민정신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실태나 문제는 조사·보고된 바 있으나 가정에서의 국민정신교육에 관한 실태는 보고된 바가 없으며

2. 가정·학교·사회의 교육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론적 규명 또한 미급한 상태에 있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1. 문헌 분석

2. 면접

3. 자기보고

4. 질문지

5. 전문가 협의

 

연구 내용

 

1. 한국 가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가치 덕목 분석

2. 가정에서의 가치교육의 방식 및 유형 분석

3. 국민정신교육을 위한 가정과 학교의 역할 및 기능 분석

4. 국민정신교육으로서의 가정교육의 한계점 분석

5. 가정을 통한 국민정신교육의 효율화 방안 탐색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