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1989-교육윤리-5
연구과제명
  • 국문 : 수업모형의 제유형과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 영문 :
연구책임자 오만석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89-03-01 ~ 1989-11-30 연구형태 단독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목적
이 연구는 지금까지 제시되어온 교수모형들을 (1) 기술적 절차 유형, (2) 과학적 탐구유형, (3) 반성적 인간개발유형으로 나누어 각 입장의 특징 및 가치와 한계를 비판적으로 음미하고, 이들이 학교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서 시사하는 바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배경

어떻게 하면 학생들을 잘 가르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는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져온 지대한 관심사이다. 특히, 오늘의 교육현실에서 입시위주의 수업 등은 교육의 질과 방향을 오도하는 것으로 우리의 교육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 반드시 극복되어야할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내용
이 연구의 내용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교수 및 교수 모형의 의미를 밝히는 부분이며 둘째는 교수모형을 교수묘형의 제유형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내용이며, 셋째는 이들 각 유형들의 가치와 한계를 논하고 이들이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분제와 관련하여 시사하는 바를 논하는 부분이다.

연구방법

문헌연구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