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1998-교육윤리-1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도성달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98-01-01 ~ 1999-06-14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 연구목적
○ 연구배경 |
||
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방법
○ 연구내용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도덕교육의 윤리학적 원리와 내용 ▨ 도덕교육의 덕윤리적 접근 ▨ 덕중심 도덕교육의 내용구성 방안(1): 개인생활 영역 ▨ 덕중심 도덕교육의 내용구성 방안(2): 사회생활 영역 |
||
연구결과 | - 윤리학의 도덕지식론, 도덕인식론, 도덕행위론의 관점에서 도덕교육적 원리와 내용을 정리하고, 도덕교육이 결국 도덕적 지성과 덕성의 통합이 되어야 한다는 방향을 제시하였음. 이러한 기본방향에 따라서 덕교육의 접근 모델이 제시되고 이에 따른 덕 중심 도덕교육의 구성방안을 두 영역에서 제시하였음.
- 제1장, 도덕교육의 윤리학적 원리와 내용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