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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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1997-예술-1
연구과제명
  • 국문 : 洋琴古樂譜의 三條標 解析에 關한 硏究 ㅡ上靈山·細靈山·念佛도드리·打令에 基하여ㅡ
  • 영문 : -
연구책임자 김영운
공동연구자
  • - / - / -
연구기간 1997-01-01 ~ 1998-07-07 연구형태 단독
연구목적 및 배경

   한국음악사 연구에 기본 사료로 활용되는 고악보 가운데 30%를 차지하고 있는 양금 고악보에 관한 연구는 거문고 고악보에 비하여 학술적인 연구의 대상으로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의 하나는 양금 악보가 주로 조선 후기에 집중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또 하나의 이유는 양금 고악보의 기보방법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았던 때문으로도 보인다. 그간 학계에서 고악보를 해독하는 방법은 현행 악곡과의 비교를 통하여 음고와 시가를 해석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각 시기별로 그 시대의 음악이 지니는 양식상의 특징은 그 악보가 담고 있는 음악적인 정보를 정확하게 해석했을 때만 파악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과 관련하여 최근에는 각 악보의 時價 해석에 관한 논의가 활발한 편이다.
   삼조표는 양금악보에 주로 사용되었지만, 본 연구자에 의하여 거문고 고악보의 삼조표 연구가 먼저 발표되었다(1992). 자료의 양적인 측면이나 중요성으로 비추어 양금 고악보의 삼조표 연구는 학계에 시급한 과제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양금 고악보에 기보된 삼조표의 해석을 위한 연구가 될 것이다. , 삼조표의 각 부호가 나타내는 시가를 밝히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1. 자료 수집
   2. 자료의 정리 및 해독
   3. 비교, 분석 삼조표의 해석
   4. 거문고 삼조표와의 비교
   5. 외국의 유사한 기보방식과의 비교
   6. 한국의 삼조표(양금 및 거문고) 해석.

 

연구내용
   『일사금보, 서금가곡,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양금보, 장금신조, 서금, 서금보, 양금주책, 영산회상, 조선음율보등의 악곡을 해독하여 각 악보에 표기된 삼조표의 시가 표기 방법을 팡가하고, 선행 연구된 거문고의 삼조표와 비교 검토함. 나아가 19세기 후반에 일본 · 중국 등 음악에 보이는 루소숫자보와의 관계도 고찰함.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1. 머리말
2. 양금고악보의 삼조표
3. 거문고보의 삼조표
4. 연구방법과 범위
5. 양금고악보의 삼조표 시가해석
   가. 상령산
   나. 세령산
   다. 염불도드리
   라. 타령
6. 고형 삼조표의 해석에 관한 문제
7. 맺는말

연구결과

   당초 원고 250매 정도를 예정하였으나, 원고의 많은 부분을 도표로 정리 · 처리하여 본문의 분량을 줄였음. 따라서 본문 120매 정도와 9개 및 악보 · 그림이 포함되었음.
   원본 자료를 오선으로 해독한 오선악보(A4) 16, 원본 자료 8매가 포함됨.

 

   ① 삼조표는 양금고악보에서 중요하게 사용된 시가 기보 수단의 하나이다.
   ② 삼조표는 시가기보법의 하나로 장단을 달리하는 악곡에 따라 구체적인 시가의 해석방법이 달라지기도 하다.
   ③ 『일사금보, 서금보, 이보형 소장 양금보의 삼조표는 비교적 시가표기에 일관성이 있으나, 김동욱 소장 서금, 장금신보, 예약비고의 삼조표는 시가표기에 일관성이 적다. 즉 삼조표는 그 사용 초기에는 비교적 정확한 시가 표기를 하고 있으나, 후대로 내려오면서 비망(備忘)의 기능으로 사용된 듯하다.
   ④ 양금 고악보에 사용된 삼조표와 거문고 고악보에 사용된 삼조표는 대체로 그 기능이 같다.
   ⑤ 5소박 또는 2소박으로 기보된 고악보의 타령도 현해오가 같이 3소박 4박자 한 장단으로 해석하는 것이 타당하다.
   ⑥ 『유예지· 구라철사금자보-표는 채굴림주법으로 보기 어렵고, 세부적인 리듬을 표기하기 위한 부호일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관련 논문
   김영운, “한국의 고악보 현황”, 문화예술(서울: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87) 110(142) 92-120.
   김영운, “한국전통음악의 기보법 연구(1) ㅡ분류법과 음고기보법을 중심으로ㅡ”, 한국전통음악논구(서울: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0) 171-228.
   김영운, “양금 고악보의 기보법에 관한 연구 ㅡ협율대성 양금보의 시가 기보법을 중심으로ㅡ”, 한국음악연구(1986), 15.16집 합병호, 67-92.
   김영운, “삼조표연구 ㅡ거문고 고악보의 삼조표를 중심으로ㅡ”, 국악학논총(국악고동창회, 1992) pp.59-102
   김우진, “고악보의 시가 해독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연구(서울:한국국악학회, 1995) 23, 260-312

 

원전자료
   『일사금보,
   『서금가곡,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양금보,
   『장금신조,
   『서금,
   『서금보,
   『양금주책,
   『영산회상,
   『조선음율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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