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5-교육윤리-교육과정-3
연구과제명
  • 국문 : 국민정신교육 분야별 교육내용체계화 연구: 통일안보교육 교수지침서
  • 영문 : -
연구책임자 안택원
공동연구자
  • 이기원 / 본원 /
  • 임채욱 / 본원 /
  • 민중기 / 경희대학교 /
  • 정석홍 / 통일연구소 /
연구기간 1985-05-01 ~ 1985-12-31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국민정신교육 교수지침 중 통일안보분야의 내용을 보다 구체화하는 한편 차기 교수지침의 내용 개선을 위한 준비과정

 

연구 배경

 

 본원 국민정신교육 교수 지침에 의해 체계화된 통일 안보교육을 여타 국민정신분야와 관련하여 체계화할 필요가 있고, 기존의 다양한 통일안보 교육 지침서들의 미비·결함을 개선적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음. 그 기존의 통일안보교육 관계 자료 및 새로이 변하는 동향을 반영하는 신규자료 등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 문헌 조사

 

연구  내용

 

1.  국민정신교육과 통일안보교육과의 관계

2. 통일안보교육의 목적

3. 국제환경과 한국 (서론)

4. 통일 문제

1)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의 본질과 성격

2) 통일의 당위성

3) 한국 통일 정책의 변천

4) 남북한 통일 정책의 비교 (북한통일정책의 허구성)

5) 통일문화(이념)의 창조

5. 안보 문제

1) 북한실태 및 안보

(1) 경제 약화

(2) 지도자 승계 문제

(3) 북한의 전쟁위협 증대

2) 동북아와 한국의 안보

(1) 소련의 군사력 증강

(2) 일본

(3) 한국의 안보에 미치는 의미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