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기초연구 / 연구·교육 연계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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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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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바로 | ||
공동연구자 | |||
연구기간 | 20240304 ~ 20240830 | 연구형태 | 단독연구 |
연구목적 및 배경 | 본 연구과제는 한국학 디지털인문학 연구자들이 인문학 연구의 중요 원천인 고문헌 자료를 왜곡과 오류 없이, 나아가 디지털 매체의 장점을 극대화하면서 전산화할 수 있는 효율적인 데이터 모델을 탐색하며, 이를 연구자 및 일반 대중과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고문헌자료 정보화연구〉 강의는 XML 및 TEI 공식지침 및 웹에서 제공되는 국내외 여러 고문헌 자료 서비스(디지털 조선왕조실록, CBETA, 고전종합DB, 디지털 장서각 등)를 탐색하여 인문지식 텍스트의 전산화 사례를 정리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이를 활용하여 각자의 연구 주제에 맞는 고문헌 자료를 선정하여 그 자료를 데이터로 변환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제안할 수 있게 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연구원(수강생)들이 XML 및 TEI 공식지침 관련 교재 및 교육 동영상을 제작함으로써, 디지털인문학의 연구 성과를 한국학 연구자 및 관심 있는 일반 대중과 공유하는 동시에 미래 교수 인력으로서의 교육 훈련을 쌓을 수 있게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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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본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은 XML 및 TEI 공식지침 및 웹에서 제공되는 국내외 여러 고문헌 자료 서비스(디지털 조선왕조실록, CBETA, 고전종합DB, 디지털 장서각 등)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공식 문서 및 관련 논문들을 번역, 논의하고 그 결과물을 각각 디지털 교재와 교육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위키독스(WikiDocs)와 유튜브(YouTube)를 통해서 공유하였다. 디지털 교재 및 교육 동영상 콘텐츠 제작은 지식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둔 전통적 방식의 교육 모델에서 벗어나 연구원(수강생)이 스스로 학습하고 그로부터 문제의식을 심화할 수 있는 매개 환경을 제공해 주었다.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1.XML 설계 입문 1) XML의 개념 및 설계 방법론 2) W3C 국제 표준 탐색 2. TEI: 전자 텍스트 기술 언어 3. 고문헌 XML(TEI) 설계 검토 1) 국사편찬위원회 조선왕조실록 2) 국사편찬위원회 승정원일기 3) CBETA 電子佛典集成 4) 한국고전번역원 한국문집총간 5) 한국학중앙연구원 디지털장서각 6) 성균관대학교 한국경학자료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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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선행 온톨로지 모델 교육 콘텐츠의 결과물로 디지털 교재 1건과 유튜브 강의 동영상 10건을 제작하였다. ○ 교재 『디지털 인문학 시리즈: XML(TEI) With 인문학』을 온라인 도서 편찬 플랫폼인 위키독스(WikiDocs)(https://wikidocs.net/book/14569)를 통해 집필하였다. 200자 원고지 약 2,122매 (A4 328장)의 분량으로 현재 위키독스 플랫폼을 통해서 공개 중이며, 지속적인 수정·보완을 진행하여 디지털 출판을 진행할 예정이다. ○ 선행 온톨로지 교육 동영상 10건(2시간 48분)을 완성했고, 최종 결과물은 유튜브를 통해서 공개할 예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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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전체 연구결과 요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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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문서들을 컴퓨터에서 쉽게 읽고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옛날 문서를 디지털로 바꿀 때, 오류 없이 정확하게 바꾸고, 컴퓨터의 장점을 살려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또한, 이 방법을 다른 연구자들과 일반 사람들에게도 알려주기 위해 설명 자료와 동영상을 만들었습니다. 덕분에 앞으로 옛날 문서를 디지털로 바꾸는 작업이 더 쉬워지고, 많은 사람들이 옛날 문서를 더 쉽게 접하고 연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
세부과제별 요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