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중점연구 / 연구·교육 연계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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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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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정란 | ||
공동연구자 | |||
연구기간 | 20230901 ~ 20240229 | 연구형태 | 단독연구 |
연구목적 및 배경 | 본 연구는 <한국어 습득 연구>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이 제2언어 습득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험 연구를 고찰하고, 습득 연구를 위한 연구 방법을 학습하여 한국어 습득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음. | ||
연구방법 및 내용 | 본 연구에서는 수강생들의 한국어 습득 연구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먼저 제2언어 습득과 관련된 이론적 내용과 제2언어 습득 연구 방법을 살펴보았음. 제2언어 습득에 대한 일반론을 학습한 후 그동안 연구된 한국어 습득 관련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학습자의 한국어 습득 양상과 다양한 자료수집방법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였음. 이와 더불어 습득 연구가 교육 현장에 어떻게 환류될 수 있을지, 효과적인 제2언어 습득을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탐색하였음. 이를 기반으로 수강생들은 각자 연구 주제를 정하여 연구 방법을 설계하고, 실제 자료 수집을 통해 학습자의 한국어 습득 양상을 분석하였음.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보고서 1. 학문 목적 발표 담화 내 종결어미 사용 양상 분석 -‘-ㅂ/습니다’와 ‘-아/어요’의 적절성을 중심으로- 보고서 2.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환유적 의미 이해와 사용 능력 -신체 부위 개념적 환유를 중심으로- 보고서 3. 재한 대학원 유학생의 한국어 학습 동기와 한국 사회 적응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 보고서 4. 핀란드 초급 한국어 학습자들의 응결장치 사용 양상 연구 -접속 기능을 중심으로- 보고서 5.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색채어 관용 표현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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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수강생들은 각자 관심 주제를 선정해 실제 한국어 학습자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및 해석하는 연구를 진행하였음. 한국어 습득 연구가 어휘와 문법 중심의 오류 분석에 치중되어 있었던 점을 고려할 때 다양한 주제로의 탐색 시도는 매우 의미 있는 결과임. 특히, 의미론 분야의 주제에 대해 습득 양상 분석을 시도하였다는 점, 담화 분석, 질적 분석, 종적 분석 등 폭넓은 연구 방법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한 학기 내에 이론을 학습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를 진행하다 보니 적은 인원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나, 적은 인원이라도 결과를 분석하고 원인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한국어 발달의 일면을 살펴볼 수 있었음. 본 연구는 습득 연구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연구를 시도하고 그 가능성을 탐색하는 과정이었으며, 수강생들이 실제 연구를 설계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을 통해 한국어교육자, 한국어교육 연구자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었을 것이라 기대함. | ||
참고문헌 | 강정희(2018).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력 발달과 어휘 사용 양상 연구 -쓰기 텍스트에 나타난 어휘 측정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71, 37-64. 김민희(2020). LDA를 통한 한국어 습득 연구 동향 분석 - 중국어권 학습자 대상 연구를 바탕으로- 반교어문연구, 55, 193-213. 김영주 외(2012).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습득과 인지․심리적 제약. 국어교육, 139, 557-588. 박지순(2022).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과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한국어 습득 연구 동향 분석. 국제어문, 92, 355-382. 위햇님(2009).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변이에 따른 관형사형 어미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선진(2019).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적 오류에 대한 교사 피드백과 학습자 수용 연구 -교사와 학습자 간의 대화 연속체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15(2), 207-245. 이승연(2019). 한국어 학습자 문법 습득 연구를 위한 구어 말뭉치 구축과 활용. 한국어학, 83, 69-95. 이인혜(2023).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학습 동기 변화 추이와 탈동기⋅재동기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68, 135-162. 이정란 외(2022). 한국사회의 다중언어 의사소통. 한국학중앙연구원 출판부. 이정희(2019). 한국어교육을 위한 외국어 습득의 이해. 서울: 도서출판 하우. 장혜진(2018). 베트남인 학습자의 한국어 어두 파찰음 발음 유형과 음향적 특성. 겨레어문학, 61, 363-385. 정양수(2018). 외국어 교수·학습론의 이해. 대전: 충남대학교 출판문화원. 최은지 외(2020).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종결어미 사용 양상에 대한 종적 연구, 한국어교육, 31(3), 309-338. 하지혜(2019).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문화 인식과 화용 습득 : 요청 화행의 공손성 인식을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41(3), 447-482. 한상미(2006).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문제 연구.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Atkinson, D. (2011). Alterna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acquisition. NY: Routledge. Brown, H. D. (2012). 외국어 학습․교수의 원리(제5판). (이흥수 외 역.). 서울: Pearson Longman. Cook, V. (2021). 제2언어 습득(이승연 역.). 서울: 역락. Edmondson, W. J. & House, J. (2011). 언어교수학 입문.(신형욱, 이미영 역.). 서울: H.Press. Ellis, R. (2014). 제2언어 습득의 이해(이종복, 박현우 역.). 서울: 경문사 Gass, S. M. (2013).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 introduction course. NY: Routledge. Kleppin, K. (2007). 외국어 학습자의 오류 다루기(최영진 역.). 서울: 한국문화사. Marysia, J. (2004). A philosophy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NY: Yale University Press. Nunan, D. (2009). 외국어 학습 연구 방법론(안미란, 이정민 역.). 서울: 한국문화사. Saville-Troike, M. (2008). 제2언어 습득론. (임병빈 외 역.). 서울: 세진무역. Stern, H. H. (1995). 언어교수의 기본개념. (심영택 외 역.). 서울: 도서출판 하우. VanPatten, B. and Willisams, J. (2015). Theor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NY:Routledge. |
전체 연구결과 요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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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학습자의 발달을 면밀하게 고찰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학습자가 어떻게 언어를 수행하고, 어떠한 부분을 수월하게 혹은 어렵게 학습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면 적절하고 효과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 한국어교원인 수강생들이 <한국어 습득 연구> 수업을 통해 제2언어 습득 이론과 연구 방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학습자언어를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직접 한국어 습득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작은 성과이지만 효과적인 한국어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외국어 습득에 대한 탐구 문제는 매우 광범위하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한국어 습득 연구는 주로 발음, 어휘, 문법에 대한 오류 분석에 치중되어 있다. 따라서 본 수업 및 연구에서는 오류 분석을 포함하여 학습자의 발달 양상을 추론할 수 있는 다양한 관점을 키우는 데 초점을 두었으며, 발음, 어휘, 문법과 같이 정확성 측면에서 정오를 판단하는 학습자언어 기술 방법에서 확대하여 화용, 담화 층위의 적절성 측면을 어떻게 기술, 해석할 것인지의 문제도 다루었다. 또한 학습자의 한국어 습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서도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강생들의 한국어 습득 연구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먼저 제2언어 습득과 관련된 이론적 내용과 제2언어 습득 연구 방법을 살펴보았다. 제2언어 습득에 대한 일반론을 학습한 후 그동안 연구된 한국어 습득 관련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학습자의 한국어 습득 양상과 다양한 자료수집방법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이와 더불어 습득 연구가 교육 현장에 어떻게 환류될 수 있을지, 효과적인 제2언어 습득을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탐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수강생들은 각자 연구 주제를 정하여 연구 방법을 설계하고, 실제 자료 수집을 통해 학습자의 한국어 습득 양상을 분석하였다. 수강생들은 각자 관심 주제를 선정해 실제 한국어 학습자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및 해석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한국어 습득 연구가 어휘와 문법 중심의 오류 분석에 치중되어 있었던 점을 고려할 때 다양한 주제로의 탐색 시도는 매우 의미 있는 결과라 할 수 있다. 특히, 의미론 분야의 주제에 대해 습득 양상 분석을 시도하였다는 점, 담화 분석, 질적 분석, 종적 분석 등 폭넓은 연구 방법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 학기 내에 이론을 학습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를 진행하다 보니 적은 인원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나, 적은 인원이라도 결과를 분석하고 원인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한국어 발달의 일면을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습득 연구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연구를 시도하고 그 가능성을 탐색하는 과정이었으며, 수강생들이 실제 연구를 설계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을 통해 한국어교육자, 한국어교육 연구자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었을 것이라 기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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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별 요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