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결과 개요 보고서

연구결과 개요 보고서: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기초연구 / 정책연구과제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 국문 : (AKSR2023-DP02) 한국학대학원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능력평가 체계 개선 방안 연구
  • 영문 : A Study on improving Korean language proficiency evaluation system for international students of GSKS
연구책임자 이영준
공동연구자 정다운, 이선진
연구기간 20230329 ~ 20231216 연구형태 공동연구
연구목적 및 배경 본 연구는 한국학대학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능력 평가 체계를 검토 및 개선하여 한국학대학원에 최적화된 한국어교육 모델을 구축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기존 한국어능력 평가로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세종학당 평가, 각 한국어교육기관의 한국어 평가가 있으나 이를 석․박사 학위과정생을 위한 고등교육기관 교수-학습 적용에 한계가 있었다. 한국학대학원 한국문화학당과 국내외 한국어교육기관의 운영 현황과 평가 체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첫째, 각 한국어교육기관별 교육 목적, 교육 과정이 상이한 상황에서 국내외 한국어교육기관의 선도적 평가 모델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각 한국어교육기관마다 기관의 목적과 상황에 맞게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소기의 효과를 달성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 입학 및 수학을 위한 한국어교육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바 석․박사 학위과정생을 위한 교육 모델 및 평가 체계가 제시되어 있지 않다. 최근 해외 고등교육기관에서도 한국학 석․박사 학위과정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 속에서 본 연구가 제시하는 한국어능력 평가 체계개선 방안은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차세대 한국학자의 학문적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일반 목적의 한국어교육 목표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향상과 함께 원활한 대학원 전공 학습을 위한 발표, 토론, 논문 쓰기 등 학문 목적의 한국어 능력도 중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의사소통 중심의 한국어 교수-학습 안에서 내용 중심 교수법과 과제 중심 교수법이 적절하게 운영될 필요가 있다.
셋째, 언어교육 중심 학문적 교육 모델의 실천적 한계로 실제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및 평가 방안이 필요하다. 최근 20년 동안 언어학과 교육학의 협력 및 경쟁 하에 한국어교육학의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다. 그러나 언어교육의 내용이 모든 사회․문화적인 층위들을 다루고 있어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에 무리가 따르는 부분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한국어교육에서 학제 간 소통과 협력을 유인할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연구방법 및 내용 1. 연구 방법
○ 사례 조사
- 국내외 언어교육기관 평가 사례
○ 문헌 연구
- 한국어교육 평가,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 관련 선행 연구
○ 한국어 숙달도, 성취도 측정 지표 개발을 위한 양적 연구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4개 영역별 측정 지표 개발
○ 전문가 인터뷰
- 한국어교육 전문가 자문을 통한 개선 방안 도출
○ 설문조사
- 외국인 유학생 학습 성향, 학업 양상 조사

2. 연구 내용
○ 국내외 언어교육기관 교육 목표 및 내용
○ 한국어 숙달도, 성취도 측정 지표 개발
○ 차세대 한국학자 양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 모델 구축
○ 차세대 한국학자 양성을 위한 한국어 교수-학습 방안 마련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2. 학습자 인식 조사
Ⅱ. 선행연구
1. 한국어교육 평가론
2. 국외 언어능력평가
3. 한국어능력시험
4. 한국학대학원 한국문화학당
Ⅲ. 한국학대학원 한국어능력 평가 체계
1. 한국어교육 목표
2. 역량 기반 평가
3. 언어영역별 평가
Ⅳ.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는 한국학대학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능력 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타 한국어교육기관의 모범 사례로 활용될 수 있는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기간 동안 축적된 자료는 한국어교육학적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 사회 적응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문화적으로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서열과 당락 결정이 중시되는 평가에서는 학습자 상호 간의 성적 비교가 중요하여 상대평가적 성격이 강하지만 학습자 개인의 성취 수준에 주목하는 평가에서는 학습자 개인의 실력을 추정하는 진단평가적 성격이 강하다. 본 연구 결과 도출되는 평가 체계 역시 진단적 성격을 가지므로 학습자 개인의 한국어 능력의 상태를 스스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 결과물은 한국어 교육과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교사가 교수·학습 과정을 수정·보완하는 데에 양질의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어능력 평가의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추후 교육과정에서 보완해야 할 부분이나 교수 방법에 있어서 수정하거나 보완해야 할 부분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어 이를 통해 추후 개선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과정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구축된 교육 모델 및 교수-학습 방안은 후속 연구 및 타 학문의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에서의 실제적 교수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고등교육기관의 목표와 인재상 마련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넷째, 본 과제의 연구 결과물이 타 학문 영역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한국어 숙달도, 성취도와 관련한 연구방법론은 각 영역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바 학제 간 상호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4차산업혁명시대 학제 간 융합이 활발하고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융합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섯째, 본 연구 모델은 교육 현장에서 올바른 의사소통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언어 영역에서 정보 전달과 이에 대한 평가가 논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교육 현장에서 텍스트 사례 제시, 교육 모형 구축, 교수-학습 방안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여섯째, 다문화사회 관련 논문에서 언어 요소가 어떻게 사회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2000년 이후 다문화사회라는 주제에 대한 연구 참여가 활발하다. 한국사회에 올바른 적응을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사회학과 인류학 연구자들의 적극적인 연구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사회 적응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변인들 중에서 한국어 능력이 중요하고, 연구자들 역시 조사를 통해 한국어의 중요성을 입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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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요약문

연구요약문: 전체 연구결과 요약, 세부과제별 요약로 구성
전체 연구결과 요약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한국학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학대학원의 한국어능력 평가 체계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학대학원에 최적화된 한국어능력 평가 지표 설정 및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적 적용 방안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시대․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한국학 인재상을 마련하여 차세대 한국학자의 능력과 자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한국학대학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능력과 관련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학업 수행 과정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언어영역과 필요한 한국어 능력들에 대해 조사하였다. 입학 전후 언어영역별 중요도 인식 양상이 변화했는지 조사한 결과 어휘, 쓰기, 말하기 영역에 대해서 입학 후 중요성을 더 인식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대학원 입학 후 전공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학술 어휘, 발표 및 토론 능력, 논문 쓰기 능력에 대한 요구가 증대된 것으로 보인다. 대학원 입학 후 자신의 한국어 능력이 향상되었는지를 조사한 결과 전반적으로 한국어 능력이 좋아졌지만 여전히 발표 능력, 보고서 쓰기 능력에 대해서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마지막으로 대학원 학업 수행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영역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말하기(37.3%), 쓰기(31.3%)를 대답한 학습자들이 많았다.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이 실제 학업 수행 과정에 필요한 학문적 스킬에 대한 교육 및 평가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는 한국어 교육과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교사가 교수·학습 과정을 수정·보완하는 데에 양질의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어능력 평가의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추후 교육과정에서 보완해야 할 부분이나 교수 방법에 있어서 수정하거나 보완해야 할 부분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어 이를 통해 추후 개선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과정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구축된 교육 모델 및 교수-학습 방안은 후속 연구 및 타 학문의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에서의 실제적 교수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고등교육기관의 목표와 인재상 마련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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