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결과 개요 보고서

연구결과 개요 보고서: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중점연구 / 연구·교육 연계과제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 국문 : (AKSR2022-RE04)한국교육제도사 용어 사전 편찬: 삼국시대부터 현대까지
  • 영문 : Dictionary Compilation of Terms in the History of Korean Educational Systems: From the Three Kingdoms Period to the Present Day
연구책임자 이상무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20220302 ~ 20220831 연구형태 공동연구
연구목적 및 배경 한국교육제도사 연구자들과 후속세대들이 활용할 수 있는 용어 사전의 편찬은, 한국교육제도사의 학문적 수준을 한층 높일 수 있는 기회임. 본 대학원에서 한국 교육의 역사를 공부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대학원생들이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교육 자료를 만드는 것임. 용어를 제대로 모르는 상태에서 한국교육제도사를 공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외국인 유학생의 비율이 높은 전공 특성상 기초 학습 자료가 절실한 상황임.
연구방법 및 내용 삼국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사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한국교육제도 역사 전체의 시대별 교육 제도 용어를 가나다순으로 정리하고, 각 용어의 뜻을 상세히 설명하여, 각 시대의 교육 제도를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함. 그리고 한국교육제도사의 핵심 주제인 과거 제도와 학교 제도 용어의 영문 용례를 분석하고, 영문 용례 사용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함.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첫 번째 성과는 ‘한국교육제도사 용어 사전’의 편찬으로, 삼국시대부터 현대까지 한국교육제도사의 주요 용어 280개를 선정하고, 각 용어에 대한 해설을 상세하게 첨부하였음. 영문 용례도 함께 기록함으로써 영어로 논문을 작성하거나 책을 쓸 때 충분히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음. 두 번째와 세 번째 성과는 각각 과거 제도와 학교 제도에서 사용되는 주요 용어 17개와 8개의 영문 용례를 분석하고, 가장 적합한 영문 용례를 추천하였음.
참고문헌 김경용, 2003, 『과거제도와 한국 근대교육의 재인식』, 교육과학사.
박찬수, 2001, 『고려시대 교육제도사 연구』, 경인문화사.
신천식, 1983, 『고려교육 제도사 연구』, 형설출판사.
신천식, 1999, 『조선전기교육제도사연구』, 경인문화사.
원창애 외, 2014, 『조선 시대 과거 제도 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출판부.
이성무, 1994, 『한국의 과거제도』, 집문당.
정순목, 1979, 『한국서원교육제도연구』, 영남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편, 영남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연구요약문

연구요약문: 전체 연구결과 요약, 세부과제별 요약로 구성
전체 연구결과 요약
세부과제별 요약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