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중점연구 / 연구·교육 연계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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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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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정란 | ||
공동연구자 | |||
연구기간 | 20210901 ~ 20220228 | 연구형태 | 단독연구 |
연구목적 및 배경 | 본 연구는 <한국어 화용 교육 연구> 수업을 통해 한국어의 화용적 특징을 살피고 화용 습득을 고찰하기 위한 연구 방법을 탐색하여, 수강생들이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 능력 발달 양상을 분석하는 연구 역량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음. | ||
연구방법 및 내용 |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 습득을 고찰하기 위하여 먼저 수업을 통해 화용론 이론 및 한국어의 화용적 특징, 화용 습득 연구를 위한 연구 방법을 살펴보았음. 이와 더불어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여 그동안 연구된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적 문제들과 다양한 자료수집방법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였음. 이를 기반으로 수강생들은 각자 연구 주제를 정하여 연구 방법을 설계하고, 실제 자료 수집을 통해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 능력 발달 양상을 분석하였음.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본 연구의 결과물은 수강생들의 보고서이며, 각 주제는 다음과 같음. (1) 터키인 한국어 학습자의 시간 직시에 대한 인식 연구 (2) 중국 조선족 이중언어 화자의 함축 이해 능력에 대한 연구 (3) 한국어 학습 환경에 따른 베트남인 학습자의 칭찬 응답 화행 사용 전략 비교 (4)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인사 화행 전략 사용 양상 연구 (5) 재한 중국인 직장인의 인사 표현 사용에 대한 고찰 (6) 친소 관계에 따른 요청 화행에 나타난 공손성 표현 연구 (7) 카자흐스탄 한국어 학습자의 거절 화행에 대한 한국인의 반응 연구 (8)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불평 화행 습득 연구 (9)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의문문 함축 이해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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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수강생들은 화용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음. 한국어교육 분야에서의 화용 연구가 화행, 특히 요청 화행과 거절 화행에 집중되어 있었던 점을 고려할 때 화용 교육 제 분야에 대한 탐색 시도는 매우 의미 있는 결과라 하겠음. 본 연구에서는 직시, 함축 등 화행 이외의 영역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였고, 화행 영역에서도 인사 화행, 불평 화행, 칭찬 응답 화행 등 그동안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던 영역의 연구를 진행하였음. 또 조선족 이중언어 화자, 재한 중국인 직장인 등 특수한 학습자들에도 관심 영역을 확대하였으며, 학습자 언어에 대한 관찰에서 나아가 의사소통 대상일 수 있는 한국인의 반응을 살피는 연구도 시도하였음. 본 연구의 결과는 이와 같이 화용 교육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연구를 시도하고 그 가능성을 탐색하는 과정이었으며, 실제 연구를 설계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을 통해 한국어교육자, 한국어교육 연구자를 준비하고 있는 수강생들의 역량이 향상되었을 것이라 기대함. | ||
참고문헌 | 김경애 외. 2012. 영어화용론. 종합출판 EnG. 김주영. 2020. 감사에 대한 응답 화행의 전략 사용 양상 연구 -한국인 모어 화자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비교를 중심으로-. 겨레어문학, 65, 125-165. 문금현. 2018. 한국어 공손 화용 교육의 학습 단계별 학습 내용과 교육 방안. 한국어의미학, 61, 197-229. 박소연. 2019. 한국어 학습 환경에 따른 ‘칭찬 반응 화행’ 전략 사용 양상 연구. 언어와 문화, 15(4), 131-162. 성인경·전은주. 2021.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내용으로서의 화용 정보의 개념과 유형 연구. 한국어교육, 32(2), 117-144. 이경·김수은. 2019. 한국어 학습자의 구어 담화에 나타난 질문 유형 및 전략 분석 연구 - 화용 기능 실현 양상을 중심으로 -. Journal of Korean Culture, 46, 139-170. 이성범. 2015. 언어적 무례함에 대한 실험화용적 연구. 서강대학교 출판부. 이암·이지현. 2020. 거주 경험과 상호작용 정도에 따른 한국어 사회문화적 함축 이해. 한국어교육, 31(3), 227-248. 이정란. 2018. 외국인 유학생의 토론 담화에 나타난 화용언어적 문제 연구. 화법연구, 39, 89-116. 이준호. 2019. 한국어 화용 능력 평가를 위한 하위 평가 범주의 설정 연구. 한국어교육, 30(2), 283-310. 이지현·김지현. 2021. 한국인과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요청 화행에 나타난 암시적 간접 전략 비교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60, 95-121. 이해영. 2009. 외국인의 거절 화행에 대한 한국인의 반응 연구. 한국어교육, 20(2), 203-228. 이해영. 2015. 한국어 화용 교육에서의 명시적 교수 가능성과 교실 적용. 한국어교육, 26(3), 247-266. 이해영 외. 2016. 비교문화적 화용론 관점에서 본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사과 화행 연구. 한국어교육, 27(3), 233-260. 이해영 외. 2018. 외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담화·화용 연구. 한국문화사. 이해영·하지혜. 2020. 사회적 지위와 사회적 거리에 따른 한국어 모어 화자와 러시아인 한국어 학습자의 칭찬 화행. 이중언어학, 81, 321-346. 전은주. 2020. 거절 화행에 나타난 한국어 학습자의 불손 표현 연구. 한국어교육, 31(3), 273-308. 조은주·고은정. 2015. 한국인과 한국어 학습자의 인사 화행 연구. 이중언어학, 60, 287-322. 한상미. 2005. 한국어 모어 화자와 비모어 화자 간의 의사소통 문제 연구: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적 실패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한상미. 2012. 한국어 학습자의 토론 담화에 나타난 화용적 문제 연구 -담화표지 사용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23(4), 441-470. 혼다 토모쿠니·김인규. 2009. 한국어․일본어 불평 화행의 비교 문화 화용론적 연구. 국제어문, 45, 5-44. 홍승아. 2009. 외국인의 요청 표현에 대한 내·외국인의 인식 비교 연구. 한국어학 66, 351-375. 황선영. 2016. 형태,통사적 완화 장치 분석을 통한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간접화행 연구. 이중언어학, 62, 185-208. 황선영. 2017.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시제 습득 연구 : 직시와 직시적 투사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Grundy, P. 2016. 화용론의 실제(박철우 역.). 커뮤니케이션 북스. Ishihara, N., Cohen, A. D. 2018. 다문화 이해를 위한 화용 교육. 도서출판 하우. |
전체 연구결과 요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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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화용 교육 연구> 수업을 통해 한국어의 화용적 특징을 살피고 화용 습득을 고찰하기 위한 연구 방법을 탐색하여, 수강생들이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 능력 발달 양상을 분석하는 연구 역량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화용 능력은 ‘의사소통 맥락에 적절한 발화를 생산하거나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의사소통 맥락은 발화 상황, 대화 참여자, 발화 의도, 주제, 관습 등에 대한 것이며, 이는 발화가 진행되는 각 상황에 따라 달리 설정될 수 있다. 의사소통은 소통이 이루어지는 맥락이 중요하다. 어디에서, 누구에게, 어떠한 목적으로 발화하는지에 따라 어휘와 표현의 선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것이 본 연구에서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 습득에 관심을 두는 이유이다. 한국어 학습자들은 생활양식과 사고방식, 가치관 등의 차이로 인해, 혹은 맥락에 적절한 표현을 사용하거나 이해하지 못해서 한국인과는 다른 방식의 의사소통을 하는 경우가 많고, 이는 화용적 문제를 발생시키기 쉽다. 특히 숙달도가 높아질수록 발음, 어휘, 문법에서의 오류는 감소하는 반면, 화용적 문제는 많이 나타나고 있어 교실 현장에서의 화용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업을 통해 화용 관련 이론과 한국어의 화용적 특징, 화용 습득 연구 방법 등을 탐구하고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적 문제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학습자의 화용 능력 발달 양상을 살펴보았다. 교육은 학습자가 겪는 문제를 분석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즉, 문제를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을 때 효과적인 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강생들이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적 문제를 분석하여 화용 능력 발달 과정을 고찰함으로써 화용 습득 연구의 과정을 익히고 화용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 습득을 고찰하기 위하여 먼저 수강생들과 함께 화용론 이론 및 한국어의 화용적 특징, 화용 습득 연구를 위한 연구 방법을 살펴보았다. 이와 더불어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여 그동안 연구된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적 문제들과 다양한 자료수집방법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수강생들은 각자 연구 주제를 정하여 연구 방법을 설계하고, 실제 자료 수집을 통해 한국어 학습자의 화용 능력 발달 양상을 분석하였다. 수강생들은 화용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한국어교육 분야에서의 화용 연구가 화행, 특히 요청 화행과 거절 화행에 집중되어 있었던 점을 고려할 때 화용 교육 제 분야에 대한 탐색 시도는 매우 의미 있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직시, 함축 등 화행 이외의 영역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였고, 화행 영역에서도 인사 화행, 불평 화행, 칭찬 응답 화행 등 그동안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던 영역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 조선족 이중언어 화자, 재한 중국인 직장인 등 특수한 학습자들에도 관심 영역을 확대하였으며, 학습자 언어에 대한 관찰에서 나아가 의사소통 대상일 수 있는 한국인의 반응을 살피는 연구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와 같이 화용 교육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연구를 시도하고 그 가능성을 탐색하는 과정이었으며, 실제 연구를 설계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을 통해 한국어교육자, 한국어교육 연구자를 준비하고 있는 수강생들의 역량이 향상되었을 것이라 기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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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별 요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