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중점연구 / 연구·교육 연계과제 |
과제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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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명 |
- 국문 : (AKSR2021-RE09) 한국사특강: 6.25전쟁과 한반도
- 영문 : Topics on Korean Contemporay History: Korean War and Korean Penninsu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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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영순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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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20210901 ~ 20220228 |
연구형태 |
공동연구 |
연구목적 및 배경 |
본 연구는 <한국현대사특강> 강의와 연계하여 한국현대사 전공 석·박사과정학생들과 협동하여 한국현대사를 이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문제인 6·25전쟁과 전쟁 전의 역사인 분단사와 전쟁을 겪은 후 남북한의 정치, 경제, 외교 발전과정을 집중적으로 분석함으로써 21세기 동아시아의 역사적 과제인 평화와 번영을 어떻게 이끌고 갈 것인가에 대한 시사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연구방법 및 내용 |
인간은 집단학습의 과정을 거쳐 경험을 공유하고 더 나아가 가치관과 역사관을 공유하며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집단학습의 수단과 범주가 급격히 변해 역사 인식의 공유 역시 일률적으로 규정할 수가 없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공유하는 역사가 분명히 존재하며 개인과 집단의 역사 인식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를 거쳐 새로운 미래를 여는 역사를 만드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본 교육과 연구의 연계 과정은 이러한 공론의 장을 만들어 개별 연구가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석·박사과정의 학생들이 보다 현실 문제를 직시함으로써 역사연구 방법론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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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본 연구와 교육에서 다루는 6·25전쟁, 전쟁 전의 분단사, 전쟁 후의 남북한 정치, 경제, 외교 등의 연구내용은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는 분야를 석·박사과정생들이 논문을 준비하면서 구한 1차사료 등을 활용하여 연구함으로써 기존 학문 분야에서의 연구 성과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중국, 러시아 등 국가에서의 1차 사료들을 발굴하여 숨겨진 역사적 사건들과 인물들의 활약상을 역사적 기록으로 남기는데 커다란 의미가 있으며 이는 역사학에서의 거시사적 접근과 미시사적 접근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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