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결과 개요 보고서

연구결과 개요 보고서: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중점연구 / 연구·교육 연계과제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 국문 : (AKSR2020-RE05)사회현상의 이론적 이해와 분석
  • 영문 : Theoretical Understanding and Analysis of Social Phenomena
연구책임자 한도현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20200302 ~ 20200831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본 대학원의 사회과학분야의 수강생들은 대부분 외국유학생으로 이들은 학부에서 인문 사회 분야의 학문적 훈련을 받은 것이 아니라 대체로 어학당의 한국어 프로그램과 유사한 교과과정에 따라 한국어를 배우고 대학원에 입학하여 학술 논문을 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서 대학원 수업에서 수강생들의 개별특성에 맞춰 이론구성 및 학술적 논문 작성 훈련을 함으로써 국내외적으로 인정받는 뛰어난 한국학 학자를 길러내는 데 기여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이 교과목에서는 대학원 수업틀을 이용하여 일반적 사회학이론 교과목 편성과는 달리 이론적 분석에 대한 훈련과 연구를 병행하였다. 그런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주제들을 중심으로 전문가 특강, 강독, 토론 등을 진행했다.
일상성, 몸·장애, 마음, 의례, inter-subjectivity, 실천, 공동체 등 사회학 이론구성의 기초분야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1. 전문가 초청: 7회
2. 워크숍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학술답사 (이택재, 정약용유적지, 실학박물관, 수종사), 특강, 수강생들의 연구주제발표와 토론
3. 논문지도를 위한 발표회 및 개별지도(계획서, 중간발표): 3회
4. 연구결과물: 사회이론을 설명하는 학술논문 14편
참고문헌

연구요약문

연구요약문: 전체 연구결과 요약, 세부과제별 요약로 구성
전체 연구결과 요약
본 과제은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의 사회학 전공의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과 교수가 함께 진행하는 과정이며 한국학대학원 사회학 전공의 「한국사회학이론1」 수업으로 진행되었다.
수강생들의 다양한 개별 연구관심을 반영하고 연구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영역의 전문연구자들을 초빙해 특강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17세기-18세기 기독교 전파 즉 서학의 전파에 힘입어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조선 실학자들의 발자취를 따라 이택재와 정약용유적지, 실학박물관 및 수종사 등을 답사하며 전문가 특강과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사회학 이론들을 강독하고 수강생들의 개인별 학문 수준과 개인별 특성에 맞추어 수강생 개인별로 연구논문을 작성하였다.
수업 내에 활발한 토론을 위해 매주 수강생들은 학습진도표에 따라 지정된 주요논문, 학술서의 chapters을 읽고 논평문을 작성하여 수업 시작 전에 온라인 CAFE에 탑재하도록 진행 하였다. Online 강의카페를 개설함으로써 수강생 상호간의 토론뿐 아니라 교수-수강생간의 토론을 유도하여 수업시간의 시간적 제한, 공간적 제한을 보완하여 수업 효과 및 연구효과 향상을 도모하였다. 수업 카페에는 수강생들의 논평문, 수강생들의 개별연구논문 계획서, 중간 리포트, 기말 논문, 답사 자료 등을 탑재하여 활발한 수업이 되도록 하였다
(카페 주소:https://m.cafe.daum.net/cooperation-study/)
수강생들은 논평문 작성, 특강 참여, 현지답사 등을 통해 발전시킨 문제의식을 토대로 각자의 관심을 결부시켜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여러 차례의 발표회와 토론회를 통해 그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고 협동적으로 발전시켜 각자의 연구논문(학기말논문)을 작성하였다. 보통 대학원수업에서 수강생들은 학기가 끝나면 그 수업의 주제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끝나지만, 본 연구-교육 연계 과목에서는 학기말 논문작성을 연구계획서 발표, 연구논문중간발표, 결과발표회, 방학기간 수정후 최종논문작성, 최종발표회 등의 과정을 거쳐 논문작성 훈련을 하였다.
본 과정에서 시작된 문제의식과 연구 관심들은 한 학기에 국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발전해나갈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보고서에 실린 논문들은 한 학기라는 짧은 시간에 수강생들이 작성한 것이므로 박사과정생과 석사과정생 간의 수준차이도 있고 개별적 차이도 많이 나타난다. 한 학기에 수준 높은 학술논문을 생산하는 것 자체가 목적이라기보다는 개인별 수강생들의 연구역량을 높이고 논문작성 훈련을 하는 것이 이 과목의 큰 목적이다. 이 보고서는 그렇게 이루어진 과정의 결과와 성과들을 모아 정리한 것이다. 하지만 본 과정에서 시작된 문제의식과 연구 관심들은 한 학기에 국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발전해나갈 것이다.
제출된 개별 논문의 초고들은 14편이다.
세부과제별 요약
제출된 개별 논문의 초고들은 14편인데 ‘사회학이론’에 관한 여러 분야의 사례 분석 및 이론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으며 사회학이론이라는 큰 틀을 공유하면서도 수강생들의 다양한 관심을 반영하였기 때문에 14편의 논문 주제들은 각기 상이하다. 특히 학기말 연구논문으로 제출된 14편의 초고도 모두 수강생 개인들이 선정한 전문학술지의 투고요령에 따라서 작성되었으므로 수강생들의 논문 스타일은 각 학술지에 따라 다르게 되어 있다. 이것은 수강생들의 개별적 연구관심을 인정한 위에서 함께 공유하며 다소 느슨하게 진행된 과제의 성격이 반영된 것이다. 특히 학기말 연구논문으로 제출된 14편의 초고는 모두 학생 개인들이 선정한 전문학술지의 투고요령에 따라서 작성되었으므로 학생들은 학술논문 작성 요령, 학회지 투고요령 등을 학습하게 되었다. 연구논문 주제는 그 다음과 같다. ① Alcohol role in funeral (death) rite of passage in contemporary Korea. Analyzing through rite of passages (rituals) (에르네스타) ② Homesickness in Relation to Cultural Adaptation Through Social Integration Perspective (제인) ③ 레이 올든버그의 ‘제3의 장소’ 관점으로 작은 도서관 분석: 느티나무 작은 도서관을 중심으로 (굴잔) ④ 정신장애인의 사회 적응: 재가방문서비스 사례 중심 (박휘린) ⑤ 사회구성주의론의 관점에서 의료 모델과 사회적 모델 비교 (티어뷔) ⑥ 무용 공연 수용태도 연구 -문화자본 이론을 중심으로- (황수민) ⑦ 라자족 사자 의례 속의 계급 간 연대감에 대한 갈등기능론적 분석 (욜란다) ⑧ 고프만의 인상관리론의 관점에서 본 실버타운 입주노인들의 인상관리 이론 논쟁들 (이염여) ⑨ Vygotsky와 Mead의 사회이론 관점에서 본 청음회관 (하티제) ⑩ 전쟁 기념공간에서 집단기억 특성분석-모리스 알박스의 집단기억 이론을 중심으로- (쩐티튀찐) ⑪ 미셸푸코의 권력이론에서 보는 학교 규율(“감시와 처벌”을 중심으로) (후옌) ⑫ 사회자본의 이론과 쟁점에 관한 연구 (자미라) ⑬ 미셸 푸코의 생명정치(Bio-politics)에서주체화 과정으로서의 건강담론과 먹거리 섭취의 실천 - 국내 20~30대 여성의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 (이윤선) ⑭ 합리적 선택이론 관점에서 본 한국의 저출산 문제 (시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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