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ulture 채널

지질 자원의 보고,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유네스코 세계유산 아홉 번째 이야기

K-Culture Channel은 한국학사전편찬부 문화콘텐츠편찬실에서 편찬하고 있는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세계한민족문화대전에 수록된 유튜브 영상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다양한 영상에 담긴 대한민국 각 지역의 문화, 전 세계에 흩어져 사는 한인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경상북도 청송군 일대 846.05㎢ 규모의 지질공원으로, 2014년 4월 11일 국가지질공원, 2017년 5월 1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선정된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을 소개한다.


수락리 주상절리

수락리 주상절리


국가지질공원이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뛰어난 지역으로 교육, 관광 등에 활용하기 위해 「자연공원법」에 따라 환경부 장관이 인증한 공원이다. 국가지질공원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보전 가치가 높은 지질명소뿐만 아니라 훼손된 지질학적 관련 지역(폐광산, 절개지, 지질 발생지 등), 희귀하고 교육 가치가 높은 지질명소(geosite)를 보존·교육 및 관광 자원으로 활용해 지역 경제 발전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나실 마그마 혼합대

나실 마그마 혼합대


청송군 일대가 국가지질공원 및 세계지질공원으로 선정될 수 있었던 이유는 이곳의 지질학적 특색 덕분이다. 청송군 일대는 지체구조상 백악기 경상분지에 위치한다. 경상분지는 남한에서 가장 큰 퇴적분지며, 크게 영양소분지, 의성소분지, 밀양소분지 등으로 나뉜다. 청송군 일대는 북동부를 점하는 영양소분지와 남서부의 의성소분지에 포함된다.


파천구상화강암

파천구상화강암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의 지질명소는 기암 단애, 주방천 페퍼라이트, 급수대 주상절리, 병암 화강암 단애, 나실 마그마 혼합대, 면봉산 칼데라, 수락리 주상절리, 파천 구상 화강암, 법수 도석, 청송 구과상 유문암 등의 화성명소 10개 소와 청송자연휴양림 퇴적암층, 방호정 감입곡류천, 만안 자암 단애 등의 퇴적명소 3개 소, 주산지, 청송얼음골, 달기약수탕 등의 수리명소 3개 소, 신성리 공룡발자국 등의 고생물명소 1개소, 연화굴, 용추협곡, 용연폭포, 절골협곡, 백석탄 포트홀, 송강리 습곡구조, 노루용추계곡 등의 지형명소 7개 소 등 총 24개 소다.


용연폭포

용연폭포


이러한 지질유산을 보호하고, 관광 및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소득 향상과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을 영상으로 만나본다.


지질 자원의 보고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관련 내용 보기



케이컬쳐채널

구독K-Culture Channel은 한국학사전편찬부 문화콘텐츠편찬실에서 편찬 중인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세계한민족문화대전에 수록된 영상을 서비스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구독과 좋아요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