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상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제목 장서각 2023년 온라인 특별전 ‘장서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 개최
작성자 왕실문헌연구실 등록일 2023-07-06 조회수 1293

 

장서각 2023년 온라인 특별전 '장서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 개최

온라인전시관 특별전 기획전 동영상자료 이용안내 장서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 <전시개요>장서각은 조선 왕조의 유구한 역사를 간직한 국가 왕실 문헌과 전국 각지에서 수집한 민간 사대부의 고문헌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장서각 온라인 전시는 장서각 소장의 지정문화재를 중심으로 마련하여 조선시대 기록문화유산의 가치와 특징을 여러분들께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총3부로 구성된 전시는 제1부에서 장서각에 소장된 조선시대 국가·왕실 ·문헌 중 국보와 보물, 제2부에서 전국의 민간에서 수집한 국보, 보물을 비롯한 시·도유형문화재, 제3부에서 민간의 전문 수집가들에게 구입한 자료 중 보물로 지정된 희귀 고전적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조선시대 국가와 민간의 기록이 지닌 문화사적 의미를 파악하고, 나아가 우리의 ‘오래된 미래’가 우리의 ‘현재’와 새롭게 조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온라인전시 바로가기

 

전시기간: 2023.07.07 - 상설

온라인 플랫폼의 형태로 제공되므로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관람이 가능합니다. 많은 관람 부탁드립니다.

장서각 온라인 전시관(바로가기)

 

전시안내

- 이번 전시는 2년 전 장서각 전시실에서 개최한 특별전-장서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에서 더욱 발전시켜 온라인 전시로 재구성함과 동시에 작년에 보물로 지정된 <태봉도> 3점과 <안중근 유묵> 1점 등의 새로운 자료 추가하여 선보입니다.

- 장서각 소장 지정문화재 총 49종 중 53점을 선정하였으며, 그 가치와 특색을 알리고자, 국가 왕실 문헌, 민간 사대부 문헌(신과 사대부가 문헌), 구입 문헌(민간 구입 문헌) 등 총 3부로 나눠 구성하였습니다.

 

 ‘조선왕조의 역사와 문화를 기록하다에서는 조선왕조실록과 조선왕조의궤, 영조와 정조 등 국왕의 어필, 군영과 사적을 그린 기록화, 가로 길이가 무려 24미터에 달하는 국보 이십공신회맹축-보사공신녹훈후’, 고종 연간 러시아 연해주 일대를 그린 아국여지도등을 고화질 이미지로 감상할 수 있으며, 특히 2022년 보물로 새롭게 지정된 태봉도 3점 중 장조 태봉도헌종 태봉도는 이번 전시를 통해 최초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조선의 공신과 명가의 역사를 보존하다에서는 유서 깊은 명가와 단체에서 장서각에 기탁한 자료 중 지정문화재로 등록된 공신교서와 공신화상을 중심으로 각종 고문서, 필첩, 전적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세계 유일의 원나라 법전 지정조격기묘제현수필등 잘 알려진 자료들과 2017년 한국학중앙연구원에 기탁된 후 2022년 보물로 지정된 안중근 유묵또한 함께 전시하였습니다.

 

 ‘민간의 희귀 전적을 구입하다에서는 전문적 안목을 지닌 애서로부터 구입한 자료 중 지정문화재로 지정된 다양한 기록물과 불교 경전을 다루었습니다. 조선 전기 7차례의 대외정벌사를 기록한 장서각 유일본 국조정토록직지심체요절을 저본으로 간행한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등을 주축으로 하여 여러 자료들을 보여드립니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한국적인 것'의 표상들: 역사적 궤적과 현재의 위상> 결과발표회 개최 안내
이전글 부동산(토지) 매각 입찰 재공고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