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연소식
1. 『미국의 한국 정치 개입사 연구』(1~3, 이완범 저), 2024년 한국정치학회 인재저술상 수상
   한국학중앙연구원 출판부에서 발간된 이완범 교수의 저서 『미국의 한국 정치 개입사 연구 1~3: 박정희 제거 공작 편』이 2024년 한국정치학회 인재저술상을 수상하였다.
저자는 광복 이후 한국의 정치 전환기마다 등장한 ‘미국 개입설’을 방대한 사료 분석을 통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미국 정부가 여러 수단을 동원하여 한국의 정치 지도자를 압박하고 때로는 제거하려 시도했지만 대부분 실패한 사실을 거론하며, 한국 내부의 정치적 동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한국정치학회 인재저술상은 2009년 한국 정치 발전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마련됐으며, 매년 3,000여 명의 박사급 한국정치학회 회원의 저서를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작을 선정한다.
2. ‘디지털청주문화대전’ 공식 오픈 / ‘디지털남원문화대전’ 개편 추진

   한국학중앙연구원과 청주시는 ‘디지털청주문화대전’ 시범 운영을 마치고 2월 3일(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디지털청주문화대전은 한국학중앙연구원과 청주시가 매칭펀드 방식으로 5억 원을 투입해 추진한 국책사업의 결과물이다. 2006년에 제작된 ‘디지털청주문화대전’을 보완하는 작업이 2022년 6월부터 진행됐으며, 특히 2014년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된 것을 반영하여 청원군의 역사와 문화를 추가로 반영해 완성도를 높였다.

   한편 한국학중앙연구원은 남원시와 함께 ‘디지털남원문화대전’ 개편 작업도 본격화한다. 이를 위해 2월 18일(화) 콘텐츠 수정·증보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고, 올해까지 개편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디지털남원문화대전’은 2007년 12월 처음으로 편찬된 이래 남원의 역사·문화·자연환경 등을 담은 지역 백과사전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 2,000여 개의 원고와 2,453건의 사진·동영상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만 80만 명 이상이 접속해 지역문화를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번 개편에서는 남원시의 변화된 모습을 반영해 원고 1,000매와 사진 400건, 동영상 자료를 추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신규 문화재 지정, 지역 축제 변화, 도시 인프라 개선 등 최신 정보로 사이트를 업데이트하고, 전통과 현대적 발전상을 균형 있게 담아낼 예정이다.
3. 한국학중앙연구원 출판문화부, <제3회 학술지 기획 포럼> 개최
   2025년 2월 21일(금), 한국학중앙연구원 문형관 대회의실에서 <제3회 학술지 기획 포럼>이 개최되었다.
   이번 포럼은 해방 80주년을 기념하여 기획됐으며, 해방을 둘러싼 역사적 해석과 그 의미를 집중 논의하는 7개의 주제 발표와 각 발표에 대한 논평, 그리고 전체 토론 등으로 진행되었다. 온라인으로 동시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국내·외 관련 연구자 약 70명이 참석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다. 포럼에서 발표된 주제들은 심사 후 게재가 확정되면 Korea Journal 2025년 가을 특집호에 수록될 예정이다.
4. 2024년도 기관 경영평가 대응 워크숍 개최

   한국학중앙연구원 기획처 혁신홍보팀은 2025년 2월 4일(화)과 2월 12일(수) 양일에 걸쳐 문형관 다목적실에서 2024년도 경영평가 대응 TF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2024년도 기관 성과 공유, 주요 파트별 실적보고서 작성 및 토론을 위해 마련된 자리로서, 기획처장, 혁신홍보팀장을 비롯한 각 지표별 담당자로 구성된 총 37명의 경영평가 TF팀이 '경영전략 및 경영관리' 및 '주요사업 관리와 성과' 등 두 파트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본원 김낙년 원장 및 정치영 부원장도 직접 참석하여 관계자들을 독려하며 기관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