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주요사업
  • 연구
  • 성과공개 (2020 ~)

성과공개 (2020 ~)

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91-교육윤리-8
연구과제명
  • 국문 : 전통적 가정교육사상의 현대적 조명
  • 영문 :
연구책임자 이계학
공동연구자
  • 이홍우 / 서울대학교 / 교수
  • 유혜령 / 영남대학교 / 교수
  • 손직수 / 성균관대학교 / 교수
연구기간 1992-06-14 ~ 1992-12-15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한국인의 전통적 가정교육 사상을 체계화하고 현대의 교육학적 관점에서 조명해 봄으로써 한국인의 전통적 가정교육 사상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이를 계승·발전시키려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배경 및 자료

 

 우리의 교육사상의 우수성은 현대의 교육사상적인 측면에서 조망함으로써 현대에 맞게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자료는 전통적 가정교육 관련 문헌으로 함.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관계 문헌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연구 내용

 

 한국인의 가정교육사상, 태교로부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까지의 가정교육을 체계화한다. 다음으로 현대의 교육학적인 관점에서 가정교육의 원리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본 연구의 기본 가설은 한국인의 전통적 가정 교육의 사상과 원리들을 현대적인 교육학적인 관점에서 보아도 보편타당한 것이어서 계승·발전시킬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