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1991-교육윤리-8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이계학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92-06-14 ~ 1992-12-15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한국인의 전통적 가정교육 사상을 체계화하고 현대의 교육학적 관점에서 조명해 봄으로써 한국인의 전통적 가정교육 사상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이를 계승·발전시키려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배경 및 자료
우리의 교육사상의 우수성은 현대의 교육사상적인 측면에서 조망함으로써 현대에 맞게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자료는 전통적 가정교육 관련 문헌으로 함.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관계 문헌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연구 내용
한국인의 가정교육사상, 태교로부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까지의 가정교육을 체계화한다. 다음으로 현대의 교육학적인 관점에서 가정교육의 원리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본 연구의 기본 가설은 한국인의 전통적 가정 교육의 사상과 원리들을 현대적인 교육학적인 관점에서 보아도 보편타당한 것이어서 계승·발전시킬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