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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공개 (2020 ~)

결과보고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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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2000-한국학-4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 고유사상 · 문화관련 논의에 대한 종합적 고찰
  • 영문 : -
연구책임자 허창무
공동연구자
  • 정영훈 / 본원 / 부교수
  • 윤휘탁 / 본원 / 초빙연구원
  • 권혁수 / 본원 / 초빙연구원
  • 정세근 / 충북대학교 / 교수
  • 신원봉 / 성심외국어대학 / 조교수
  • 박재주 / 청주교육대학교 / 교수
연구기간 2000-04-17 ~ 2000-12-15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20세기라는 1세기 동안은 한국의 지성인으로 자처하는 학자들이 거의 파구창신의 자세에서 의도적으로 서구 일변도의 논리를 취하면서 합리성과 변증법적 방법론을 내세워 우리의 문화와 사상을 냉혹하게 또는 무자비하게 재단하여 왔었다. 그 결과 우리가 수천년 동안 중요시해 왔고 가치있다고 애써 지켜온 부분들은 비합리적이요 비논리적이라는 주장 앞에 전통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수구적 지식층들은 신학문을 한발 일찍 받아들인 그 당시의 신지식인 앞에 수모를 당해 온 것이 사실이다. 이처럼 그들은 자기자신도 모르는 사이 서구학문에 위축되었고, 신지식인들은 영미일 백과사전에 즐거이 노예가 되기를 자처하면서 오히려 그것을 당대 지식인으로서의 긍지로 삼아 왔었다.
   21세기 여명을 맞이한 지금쯤은 서구의 전통 논리만을 기준으로 하여 동방민족의 문화와 사상 특히 우리의 고유사상을 임의로 재단하는 우를 더 범하지는 말아야 하지 않을까? 뿐만 아니라 우리의 논리와 우리의 사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그러한 노력이 있지 않으면 다시 한 세기가 흘러도 우리의 학문은 서구 논리의 종속에서 영원히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목적을 일단 설정해 본다.
   그간 우리 학계에는 고유사상-문화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있어온 바, 이 고유사상-문화론은 민족적 정체성을 정립하는 문제와 관련해서 중요할 뿐 아니라, 21세기의 대안문화를 찾는 과제와 관련해서도 시사하는 바 크다는 지적도 있음.
   이 연구에서는 그간 고유사상-문화에 대한 논의가 우리 사상사-학술사 속에서 전개되어온 과정과 그 논의들의 근거-타당성 및 의의들에 대해 살피고, 그들 고유사상-문화론들이 중시해온 사항-문건에 대해서도 사안별로 종합적으로 검토하고자 함.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방법
   1. 문헌연구 ; 이 연구는 기본적으로 문헌연구에 치중할 수밖에 없다. 우선은 관련 연구사 및 논쟁사를 종합적으로 정리하는 일부터 시작할 것이며, 그를 통하여 논의의 발전과정과 쟁점을 추출할 것이다.
   2. 비교사상적 시각 ; 해당 이론을 논평함에 있어서는 이론 자체의 논리구조를 분석하고 타당성을 살피는 데 그치지 않고, 다른 문화권 속에는 유사한 요소가 없는지 하는 것과 다른 이론들과는 어떤 차별성이 있는지 하는 것을 분석함으로써 해당 고유성론의 객관적 타당성을 검증하는 데 유념한다.
   3. 연구자 협의회를 통한 연구방향 조율 ; 연구자협의회를 수시 개최하여 연구상황을 점검하고 연구방향을 조율하며 연구자간에 빠진 부분과 중복된 부분이 없도록 조절한다.
   4. 전문가 워크샾(연구결과발표회)을 통한 보완 ; 보고서의 1차 집필이 마무리된 후에는 외부 관련 학자들의 참여하에 연구결과발표회를 개최해서 의견을 교환하고 그 결과를 보충하여 최종 보고서를 작성한다.

 

연구내용
   ** 금년도(2000)의 연구내용(소주제)는 다음과 같다.
   (1) 고유사상-문화론의 전개와 의의 (허창무)
   (2) 神仙사상론의 검토 (정세근)
   (3) 한사상론의 검토 (박재주)
   (4) 민족주의사학(신채호-안재홍-정인보)의 고유문화론 (정영훈)
   (5) 최남선의 고유문화(不成文化)(윤휘탁)
   (6) 대종교의 고유사상-문화론 (권혁수)
   (7) 환단고기의 고유사상-문화론 (신원봉)

 

   ** 본 과제는 3개년 계속사업으로 진행한다. 1차년도에는 고유사상-문화론을 학자-학파-이론 중심으로 검토한다. 개별 이론-주장들은 우리 고유사상-문화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누가 무엇을 근거로 그같은 주장을 제기하였는지, 그같은 이론-주장이 성립-형성된 배경과 과정은 무엇이고 후대 학술사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그들 주장은 학문적으로 타당성이 있는지, 개개 주장들이 가지는 장단점은 무엇이며 현대적 의의는 무엇인지(특히 그같은 이론-고유사상이 민족적 과제들과 현대인류문명에 대해 제기하는 지혜는 무엇인지) 하는 것을 분석한다. (1)은 대과제 전체를 개괄하면서 문제를 제기하는 서론-총론 격의 논문이라 할 수 있고, (2)-(7)에서는 개별 주장들별로 위에 서술한 시각에서 분석하려 한다.

 

   ** 2차년도와 3차년도에는 고유사상-문화론에서 자주 등장하는 사료-문헌을 사안별로 검토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북한학계와 강단학계의 연구동향에 대해서도 살피고, 최종 연도에는 대과제에 참여한 학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종합토론회를 개최하여 이 문제에 대한 균형있는 이해방향을 모색하고 고유사상-문화가 가지는 현대적 의의에 대해 관점을 정리한다. 주요한 주제들은 다음과 같다.
   (1) 한국사 속의 東夷인식
   (2) 花郞道 - 玄妙之道론의 검토
   (3) 홍익인간 이념의 연구사적 검토
   (4) 무속문화-샤머니즘론의 검토
   (5) ‘君子之國론의 검토
   (6) 건국신화의 연구사적 검토
   (7) ‘天符經연구
   (8) ‘三一神誥연구
   (9) ‘參佺戒經符都誌
   (10) 북한 학계의 고유문화관
   (11) 강단 학계(고대사-고고학)의 민족문화형성과정 이해
   (12) 종합토론 고유사상-문화론을 어떻게 볼 것인가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固有思想-文化論展開意義
            ············· 허창무(한국정신문화연구원)
   I. 序論
   II. 固有思想 硏究必要性實在性에 대한 論議
      1. 固有思想 硏究必要性
      2. 實在性 問題에 대한 論議
   III. 小主題에 대한 爭點과 그 限界
      1. 韓國 神仙思想硏究 水準
      2. ‘思想에 대한 硏究限界
      3. 崔南善固有文化論
      4. 大倧敎固有思想 · 文化論
      5. 桓檀古記固有思想 · 文化論
      6. 民族主義 史學者들의 性格意義
   IV. 結論

 

한국신선사상의 전개와 분파
            ············· 정세근(충북대, 철학과)
   1. 문제제기
   2. 개념의 구별
   3. 신선사상의 외래성과 자생성
      (1) 중국도교의 전래
      (2) 동방선맥의 탄생
   4. 신선론, 신선사상, 신선사상론
      (1) 신선의 도맥
      (2) 신선사상의 유래와 종류
      (3) 신선사상론과 고유성
   5. 산신의 나라
   6. 세계와 민족 그리고 공존

 

사상 논의에 대한 종합적 고찰
            ············· 박재주(청주교육대학교)
   I. 서론
   II. ‘사상의 의미
      1. ‘의 어원 및 역사적 유래
      2. ‘의 의미
      3. ‘사상의 철학적 의미
      4. ‘사상의 윤리적 의미
      5. ‘사상의 틀
   III. 역사적 맥락 속에서의 사상
      1. ‘사상과 단군신화
      2. ‘사상과 화랑도
      3. ‘사상과 민본정치사상
      4. ‘사상과 한국불교
      5. ‘사상과 한국유교
      6. ‘사상과 민족종교
   IV. 생활문화적 측면에서의 사상
      1. ‘사상과 생활문화 향약, , 두레
      2. ‘사상과 불이성(不二性) 원리의 문학 찬기파랑가, 청산별곡, 시조
      3. ‘사상과 전통예술 무용과 음악, 판소리
      4. ‘사상과 한국 전통건축의 공간특성
   V. ’사상의 현대적 적용
      1. ’사상과 현대교육
      2. ’사상과 신과학
      3. ’사상과 현대정치
   VI. 결론

 

근대 한국 민족주의사학의 고유문화 연구 신채호, 정인보, 안재홍의 논의를 중심으로
            ············· 정영훈(한국정신문화연구원, 정치학)
   1. 머리말
   2. 신채호의 고유문화연구
      (1) 선교와 수두문화
      (2) 낭가사상론
   3. 정인보의 고유문화연구
      (1) 삼신제천론
      (2) 전민족 공통의 교의 홍익인간
   4. 안재홍의 고유문화연구
      (1) 부루신도와 불함문화
      (2) 조선정치철학론
   5. 민족주의사학의 고유문화론, 그 성격과 의의

 

崔南善民族文化認識에 대한 硏究成果課題 不成文化論中心으로ㅡ
            ············· 尹 輝 鐸(본원, 초빙연구원)
   I. 問題提起
   II. ’不成文化論槪念體系
   III. 朝鮮精神 民族性論意味限界
      1) ’朝鮮(主義)精神
      2) 民族性論
   IV. 崔南善民族文化認識에 대한 評價
   V. 맺음말 : 課題展望

 

大倧敎固有文化認識에 대한 歷史的 檢討
            ············· 權赫秀(본원, 초빙연구원)
   1. 들어가는 말
   2. 固有文化重光
      大倧敎經典 및 역사관련 저술에 나타난 固有文化像
   3. 大倧敎固有文化認識에 대한 論議 I
      申采浩李能和를 중심으로
   4. 大倧敎固有文化認識에 대한 論議 II
      安浩相 및 최근 학계의 논의를 중심으로
   5. 결론을 대신하여

 

□ 『환단고기의 고유사상, 문화론 ㅡ환단고기의 연구사적 성과와 전망을 중심으로ㅡ
            ············· 신원봉(성심외국어대학)
   1. 머리말
   2. 연구사적 성과
      1) 위서론자들의 주장
      2) 전면적 옹호론자들의 주장
      3) 객관적 옹호론자들의 주장
   3. 평가와 전망
      1) 추가자료
      2) 환단고기의 가치
      3) 앞으로의 연구방향
   4. 마무리

연구결과

   산신이즘은 우리의 산악과 관련되어 유교, 불교, 도교를 막론하고 우리 생활에 뿌리깊게 자리하고 있다.
   인간과 자연에 대한 서구의 이분법적 사고틀에 대한 반성과 그 대안으로서 자연과 인간을 조화와 협력의 관계로 파악하는 한사상의 역할 인식
   대종교의 重光개념은 종교적인 차원을 넘어 고유문화나 사상에 대한 르네상스 즉 새로운 해석과 인식이라는 시각에서 새롭게 조망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됨
   역사적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 논리적 치밀성과 자료적 사실성이 상대적으로 빈약하긴 하지만 민족문화인식에 있어 독창성과 문화주체의식 면에서의 육당의 탁월성은 인정해야 함
   단군과 고조선 연구열기, 한글 뿌리찾기 운동, 율려운동 등에서 볼 수 있는 우리 고유문화에 대한 정체성 확인 작업에 영향을 끼치는 환단고기의 역할 인정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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