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주요사업
  • 연구
  • 성과공개 (2020 ~)

성과공개 (2020 ~)

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2-교육윤리-5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교육 문화사 자료대계 정립을 위한 연구 (1)
  • 영문 : -
연구책임자 한기언(서울대 교수)
공동연구자
  • 박은목 / 대전대학교 /
연구기간 1982-04-01 ~ 1983-10-20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한국교육사 및 문화사의 내용은 방대하고 심오한 내용을 갖고 있는 것으로 인정되어 왔고 부분적인 연구 업적도 적지 아니하였다. 그러나 이들 자료가 자료로서 산재되어 있어 그 체계를 지울 수 없고 연계성을 추적할 수 없는 제 자료들을 시대적, 영역별로 정리체계 지우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배경

 

 교육문화사 자료가 아직 일반사료로서 전해져 오고 있어서 교육적 시야에서 일관성 있는 정리가 되어있지 못한 자료들을 교육사학적 관점을 정립하고 이 관점으로 교육에 관계되는 일반사료를 정리해 보면 한국 교육문화사의 전모가 드러나고 곧 교육사 및 교육문화사료로서 가치를 발견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1. 서지학적 방법

1) 고대에서 현대까지의 문헌 및 기록자료를 교육학의 학문영역별로 정리한다.

2) 시대별·영역별 자료의 시대적 배경과 내용을 개관한다.

2. 연구협의(워크샵)

1) 사학적 방법 자문

2) 자료 내용의 분석 (교육학 전문 분야별 자문)

 

연구 내용

 

 한국사의 일반사료들 중

1. 교육에 관계되는 사료(이념·목적)

2. 교육적인 활동·내용을 전하는 자료

3. 각 시대의 교육을 뒷받침했던 제도

4. 각 시대의 인간과의 평가기준이 되었던 사실들을 교육사적 정립 조명하면 한국 교육문화사 자료의 체계가 부각될 것이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