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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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2-교육윤리-5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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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한기언(서울대 교수)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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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2-04-01 ~ 1983-10-20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한국교육사 및 문화사의 내용은 방대하고 심오한 내용을 갖고 있는 것으로 인정되어 왔고 부분적인 연구 업적도 적지 아니하였다. 그러나 이들 자료가 자료로서 산재되어 있어 그 체계를 지울 수 없고 연계성을 추적할 수 없는 제 자료들을 시대적, 영역별로 정리체계 지우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배경
교육문화사 자료가 아직 일반사료로서 전해져 오고 있어서 교육적 시야에서 일관성 있는 정리가 되어있지 못한 자료들을 교육사학적 관점을 정립하고 이 관점으로 교육에 관계되는 일반사료를 정리해 보면 한국 교육문화사의 전모가 드러나고 곧 교육사 및 교육문화사료로서 가치를 발견할 수 있게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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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1. 서지학적 방법 1) 고대에서 현대까지의 문헌 및 기록자료를 교육학의 학문영역별로 정리한다. 2) 시대별·영역별 자료의 시대적 배경과 내용을 개관한다. 2. 연구협의(워크샵) 1) 사학적 방법 자문 2) 자료 내용의 분석 (교육학 전문 분야별 자문)
연구 내용
한국사의 일반사료들 중 1. 교육에 관계되는 사료(이념·목적) 2. 교육적인 활동·내용을 전하는 자료 3. 각 시대의 교육을 뒷받침했던 제도 4. 각 시대의 인간과의 평가기준이 되었던 사실들을 교육사적 정립 조명하면 한국 교육문화사 자료의 체계가 부각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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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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