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FIA 소식
● 2022년 한국학중앙연구원 한문 연수 펠로십 모집 안내
● 2021년 한국학중앙연구원·인민교육출판사 교과서 세미나 개최
● 2021년 한국학국제학술회의 개최
● 2021년 한국학중앙연구원·러시아교육아카데미 교과서 세미나 개최
● 2021년 한국학중앙연구원·인민교육출판사 교과서 세미나 개최
● 2021년 한국학국제학술회의 개최
● 2021년 한국학중앙연구원·러시아교육아카데미 교과서 세미나 개최
2022년 한국학중앙연구원 한문 연수 펠로십 모집 안내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는 해외 차세대 한국학자들의 한문역량 제고를 통한 한국학 연구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문 연수 펠로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 한국학의 본산인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한문 프로그램을 수강할 참가자를 모집하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1. 내용 : 한문 강좌, 암송, 자유 연구, 답사 등(한국어로 진행)
2. 기간
1) 제5회(기본반): 2022. 3. 2. ~ 6. 20.
2) 제6회(심화반): 2022. 9. 1. ~ 12. 21.
3. 장소 : 한국학중앙연구원
4. 지원자격 : 해외 대학(원)에서 한국학을 전공하는 학부생 및 석·박사 과정생(한국 국적자 제외, 수료생 가능, 졸업생 불가능)
5. 제출 서류
1) 공통 제출 서류
- 소정양식 지원서 1부
- 재학(또는 수료)증명서 1부
- 추천서 1부(한문이 학업에 필요한 이유를 기재한 지도교수 추천서)
-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 응시한 적이 있는 경우 해당 성적표 사본 1부
2) 심화반 지원자 추가 제출 서류(다음 중 택 1)
- 대학(또는 기타 프로그램)에서의 한문 수업 이수를 확인할 수 있는 성적증명서 또는 수료증
- AKS 한문 연수 펠로십 수료증
※ 모든 서류는 한국어 또는 영어로 제출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한국어 또는 영어로 공증 받은 번역본을 반드시 첨부하여야 함.
6. 접수기간 : 2021. 11. 15. ~ 2021. 11. 30.
7. 접수방법 : 한국학중앙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지원
8. 결과통보 : 2021. 12. 16.(개별 이메일 통보)
9. 지원사항
1) 왕복항공료(이코노미 기준) 및 월 체제비(100만원) 지급
2) 원내 게스트하우스 무료 제공
10. 기타사항
1) 연수 기간 종료 15일 전까지 결과보고서 제출
2) 타 기관에서 지원금을 받는 경우 지원비 중복 수령 불가
11. 문의 :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해외한국학지원실 (akshanmun@aks.ac.kr)
1. 내용 : 한문 강좌, 암송, 자유 연구, 답사 등(한국어로 진행)
2. 기간
1) 제5회(기본반): 2022. 3. 2. ~ 6. 20.
2) 제6회(심화반): 2022. 9. 1. ~ 12. 21.
3. 장소 : 한국학중앙연구원
4. 지원자격 : 해외 대학(원)에서 한국학을 전공하는 학부생 및 석·박사 과정생(한국 국적자 제외, 수료생 가능, 졸업생 불가능)
5. 제출 서류
1) 공통 제출 서류
- 소정양식 지원서 1부
- 재학(또는 수료)증명서 1부
- 추천서 1부(한문이 학업에 필요한 이유를 기재한 지도교수 추천서)
-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 응시한 적이 있는 경우 해당 성적표 사본 1부
2) 심화반 지원자 추가 제출 서류(다음 중 택 1)
- 대학(또는 기타 프로그램)에서의 한문 수업 이수를 확인할 수 있는 성적증명서 또는 수료증
- AKS 한문 연수 펠로십 수료증
※ 모든 서류는 한국어 또는 영어로 제출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한국어 또는 영어로 공증 받은 번역본을 반드시 첨부하여야 함.
6. 접수기간 : 2021. 11. 15. ~ 2021. 11. 30.
7. 접수방법 : 한국학중앙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지원
8. 결과통보 : 2021. 12. 16.(개별 이메일 통보)
9. 지원사항
1) 왕복항공료(이코노미 기준) 및 월 체제비(100만원) 지급
2) 원내 게스트하우스 무료 제공
10. 기타사항
1) 연수 기간 종료 15일 전까지 결과보고서 제출
2) 타 기관에서 지원금을 받는 경우 지원비 중복 수령 불가
11. 문의 :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해외한국학지원실 (akshanmun@aks.ac.kr)

2021년 한국학중앙연구원·인민교육출판사 교과서 세미나 개최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에서는 2021년 10월 13일(수), '2021 한국학중앙연구원·인민교육출판사 교과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한국학중앙연구원과 인민교육출판사는 2003년부터 양 기관이 순환 개최 방식으로 교과서 세미나를 개최하여 양국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와 관련된 현안 및 연구 동향에 대해서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COVID-19라는 지난 세기 동안 경험하지 못한 세계적 공중보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는 "교과서로 보는 생명안전과 건강교육"을 주제로 한국과 중국에서 생명안전과 건강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COVID-19라는 지난 세기 동안 경험하지 못한 세계적 공중보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는 "교과서로 보는 생명안전과 건강교육"을 주제로 한국과 중국에서 생명안전과 건강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주제와 관련하여 총 8개의 발표가 이루어졌다. 주제와 관련하여 우리 측에서는 한국의 학교 안전교육(유병열, 서울교대)과 한국의 보건교과 도입 과정과 보건교육의 안전, 건강교육(우옥영, 경기대 교육대학원), 4·16 이후 학교와 안전(최윤아, 안산 강서고등학교), 체육과 건강 교육의 과거, 현재, 미래(이규일, 경북대)에 대해 발표하였다. 인민교육출판사 측에서는 과학교재 중 생명안전과 건강교육의 통합에 관한 탐구(왕하이잉, 장쥔샤, 인민교육출판사)와 중학교 생물학 교재에서 생명안전과 건강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실천적 탐색(왕잉, 인민교육출판사), 초등학교 도덕과 법치교재의 생명안전과 건강교육 실시에 대한 사고(류통, 인민교육출판사), 체육 교재 속 생명안전과 건강교육(황뤼쥐안, 인민교육출판사)에 대해 발표하였다.

자유토론에서는 COVID-19를 비롯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과 중국의 국가 차원에서의 정책과 교육을 통해 사고·재난에 대한 국민들의 역량을 제고시키기 위한 노력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COVID-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지만, 향후에도 양 기관은 양국의 교과서를 통해 더욱 진전된 연구와 교류를 이어가기로 하였다.
2021년 한국학국제학술회의 개최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에서는 '2021년 한국학국제학술회의'를 2021년 10월 14일(목) 본원에서 개최하였다.
한국학국제학술회의는 격년으로 개최되며, 1979년 첫 회 개최 이래로 매회 한국학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어왔다. 2013년에는 북미, 2015년 동·서남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2017년 중·동유럽, 중동, 중앙아시아, 2019년 북·서유럽, 아프리카 및 남미 지역, 올해는 동북아시아 지역의 한국학 연구․ 교육 동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코로나19 상황으로 7명의 해외 발표자는 온라인 플랫폼 ZOOM을 통해, 4명의 토론자는 대면으로 학술회의에 참가하였으며, 100여명의 참가자가 온라인을 통해 본 회의에 참여하였다.
한국학국제학술회의는 격년으로 개최되며, 1979년 첫 회 개최 이래로 매회 한국학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어왔다. 2013년에는 북미, 2015년 동·서남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2017년 중·동유럽, 중동, 중앙아시아, 2019년 북·서유럽, 아프리카 및 남미 지역, 올해는 동북아시아 지역의 한국학 연구․ 교육 동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코로나19 상황으로 7명의 해외 발표자는 온라인 플랫폼 ZOOM을 통해, 4명의 토론자는 대면으로 학술회의에 참가하였으며, 100여명의 참가자가 온라인을 통해 본 회의에 참여하였다.

본 회의에서는 김선아(홍콩이공대학), 첵메드 체렝도르지(몽골과학아카데미), 배광웅(오사카교육대학), 로쿠탄다 유타카(도쿄대학) 등 7명의 연구자가 각 지역의 한국학 연구 및 교육 동향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국내의 연구자 4명이 지역별 현황에 대한 질문과 발전방향 등 토론을 진행하였다.
본 학술회의를 통해 동북아시아 지역의 한국학 현황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이 자리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앞으로도 해외 한국학이 양적, 질적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할 예정이다.
본 학술회의를 통해 동북아시아 지역의 한국학 현황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이 자리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앞으로도 해외 한국학이 양적, 질적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할 예정이다.
2021년 한국학중앙연구원·러시아교육아카데미 교과서 세미나 개최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21년 10월 27일(수)부터 28일(목)까지 2일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러시아교육아카데미 온라인 교과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에는 작년에 이어 러시아 교육부 산하 러시아교육아카데미의 교육개발전략연구소 유네스코 글로벌 교육위원장인 이바노바 스베틀라나(IVANOVA, Svetlana V.)를 비롯하여 엘키나 이리나(ELKINA, Irina M.) 국제담당 부소장, 프란추조바 올가(FRANCUZOVA, Olga A.) 인문사회연구실 부실장, 오스몰로브프스카야 이리나(OSMOLOVSKAYA, Irina M.) 교육이론 및 교육철학 연구실장, 푸스트일릭 율리야(PUSTYLNIK, Yuliya Yu.) 지젹재산권 관리 연구실장 등 총 5명이 러시아 측 발표자로 참석하였고, 30여 명이 넘는 교육개발전략연구소 관계자들이 온라인으로 참가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COVID-19의 팬데믹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지침에 따라 온라인 화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러시아의 온라인 세미나의 참가자들은 본원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 연구원을 비롯한 한국 측 발표자들과 함께 첫째 날은 양국의 비대면 교육에서의 인문주의적 교육에 대한 내용을 논의하였고, 둘째 날은 디지털 교육의 확산으로 인한 양국의 미래 교육의 교수법과 온라인 교육에서의 교육교재에 대한 저작권 문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와 더불어 러시아 측의 교육개발전략연구소는 본원과의 교육 학술적 교류의 활성화를 위해 향후 보다 적극적인 교육 학술적 교류를 증대해 나갈 방안을 마련하는데,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미래 아이들을 위한 교육전문가들의 역할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양국 교육관계자들의 노력이 매우 절실하다는 것에도 의견을 같이하였다.
이와 더불어 러시아 측의 교육개발전략연구소는 본원과의 교육 학술적 교류의 활성화를 위해 향후 보다 적극적인 교육 학술적 교류를 증대해 나갈 방안을 마련하는데,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미래 아이들을 위한 교육전문가들의 역할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양국 교육관계자들의 노력이 매우 절실하다는 것에도 의견을 같이하였다.

특히, 러시아 교육개발전략연구소 참가자들은 한국의 온라인 교육, 비대면 교육에 따른 한국의 인문주의적 교육과 AI 교육 등에 매우 관심을 갖으면서 양국의 미래 교육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의 개발 전략과 그에 따른 개선 사항들에 대해 매우 깊이 있는 논의를 전개하였으며, 미래 교육에 있어서 인문주의적 교육과 지속 가능한 발전 교육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시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문주의적 문제는 어느 한 국가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가 공통으로 공감하고 개선해야 할 문제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였다.
양 기관의 온라인 교과서 세미나에 참가한 러시아교육아카데미 교육개발전략연구소의 교육 전문가들과 한국 측 참가자들은 온라인 교육이 일상화되고 있는 상황과 대면 교육과 비대면 교육의 장단점,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한 교육의 다변화에 대해 우려와 동시에 그에 대한 인문주의적 대비에 공감하였다. 또한 코로나의 팬데믹 상황이 정리되면 양 국가를 직접 방문하여 다양한 경험과 양국의 미래 교육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를 희망하였다.
양 기관의 온라인 교과서 세미나에 참가한 러시아교육아카데미 교육개발전략연구소의 교육 전문가들과 한국 측 참가자들은 온라인 교육이 일상화되고 있는 상황과 대면 교육과 비대면 교육의 장단점,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한 교육의 다변화에 대해 우려와 동시에 그에 대한 인문주의적 대비에 공감하였다. 또한 코로나의 팬데믹 상황이 정리되면 양 국가를 직접 방문하여 다양한 경험과 양국의 미래 교육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를 희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