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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칼럼

《한반도》: 새롭게 개발된 한국 테마 보드게임

Namhee Lim, Ph.D. and Patricia Campbell, Ph.D.
Asya Antova (소피아18번학교, 교사)
Irina Sotirova (소피아 대학교 한국학과, 교수)
한국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은 지난 몇 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어린 학생들이 한국과 한국어에 대해 배우기 시작하면서 상호작용을 통해 흥미를 더 많이 끌어낼 수 있는 교재에 대한 필요성도 커지게 되었습니다. 젊은 세대의 정보와 지식에 대한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고전적인 교과서 외에도 새로운 형태의 교육자료가 필요합니다.

저희가 새롭게 개발한 ‘한반도’라는 보드게임은 플레이어들을 한국과 관련된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도록 이끕니다. 팀 활동으로서 이 보드게임은 더 많은 젊은이가 한국에 대해 배우도록 하고, K-컬처에 관심을 공유하는 그룹과 커뮤니티가 만들어지는 계기가 됩니다.

1. 보드게임 개발 아이디어는 어떻게 탄생했는가?

흥미로우며 상호작용이 가능한 방식으로 K-콘텐츠를 나타내는 제품의 개발 아이디어는 학교와 대학 수준에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가르쳐온 저희의 오랜 전문적인 경험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저희는 현대 교육이 혁신적이어야 하며, 보다 유연한 콘텐츠를 비롯해 유의미한 활동을 통하여 젊은이들의 비판적 사고와 시각화, 상상력, 창의성 등을 증진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의 “한국바로알리기 교육 콘텐츠 개발 지원 사업”은 ‘게임을 가지고 세계 어디서든 한국문화에 대해 쉽게 접근하며, 보다 정확하고 심층적으로 이해하도록 돕자’는 저희의 아이디어를 실현할 기회를 주었습니다. 불가리아어, 영어, 한국어 등 3개 언어로 제작된 이 보드게임은 나이, 성별, 국적과 관계없이 한국에 관심이 있는 누구에게나 유용합니다.
한반도 보드 게임

2. 보드게임 설명

플레이어들은 한국의 탐험가 역할을 맡아 통치자라는 칭호를 놓고 경쟁합니다. 여정 내내 각 참가자는 카드를 구매하고 전략적인 결정을 내려 자신만의 마을을 건설합니다. 가장 번성하는 마을을 가진 플레이어가 게임의 궁극적인 목표인 통치자 칭호를 얻게 됩니다.

게임판은 한반도의 지형을 창의적으로 따라 만들어져 플레이어들을 남쪽의 제주도에서부터 최북단 지역까지 안내합니다. 그 과정에서 한국의 역사, 문화, 일상생활, 음식의 핵심적인 측면을 나타내는 여섯 가지의 독특한 장소인 한옥, 시장, 한식, 학원, 절, 전투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 장소들에서 플레이어들은 각각 한국 문화의 필수 요소를 보여주는 78개의 고유한 카드를 모으고 교환하게 됩니다. 이 게임에는 카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포함되어 있어 교육적인 가치가 높습니다. 전략과 문화 탐험을 결합함으로써 한반도는 한국의 유산에 대한 더 깊은 감상을 키우면서 한국을 경험할 수 있는 매력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게임 캐릭터

3. 게임의 디자인과 외관

게임판, 10개의 캐릭터 그리고 모든 수집 카드는 제작팀이 세심하게 디자인했으며 저희의 일러스트레이터가 직접 손으로, 창의적으로 그렸습니다. 5개의 게임 말은 유명한 제주 돌하르방 화산암 석상의 모양을 본떠 3D 모델링 기법으로 만들었습니다. 그 외에 게임에 포함된 모든 문화적 요소, 이미지, 캐릭터의 외관은 한국의 다채로움과 다양성을 나타내도록 신중하게 선택되었습니다.
게임 수집 카드

4. 보드게임의 보급과 영향

3개의 언어로 제작되고 12세 이상의 플레이어를 위해 디자인된 ‘한반도’는 K-컬처 애호가와 보드게임 플레이어 모두를 포함해, 광범위한 대중이 즐길 수 있습니다.

교육 분야에서 ‘한반도’는 한국의 역사, 문화, 사회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매력적인 도구로 학교와 대학에서 소개되고 있습니다. 교육자들은 이 게임을 아시아학, 영어 및 기타 학제 간 과목과 관련된 교육과정에 통합하여 학생들에게 직접적이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학문적인 환경을 넘어 게임 동아리, 보드게임 카페, 행사 등과 같은 게임 커뮤니티에서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전략적인 게임플레이와 문화 탐험을 결합함으로써 ‘한반도’는 재미있는 보드게임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한국에 대한 문화적 감상과 이해를 높이는 혁신적인 교육 도구의 역할을 합니다.

국제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한반도’ 세트가 여러 나라의 협력 교육 기관에 배포되고 있습니다. 향후 보드게임 컨벤션 참가, 홍보 행사, K-콘텐츠 인플루언서 및 교육 플랫폼과의 잠재적인 협업을 통해 추가적인 보급에 노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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