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에세이 당선작

contest images

외국에서 보는 한국 이미지

세계가 보는 한국의 일반적인 이미지는 지극히 평범하고 피상적이며 한마디로 지루한 이미지입니다. 20년 전부터 한국을 대표하는 국제적인 이미지가 같을 뿐만 아니라 외교부가 한국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주요한 이니셔티브는 없었습니다. 국제적으로 한국은 20년 넘게 K-pop, 북한과의 관계, 전통 음식이라는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나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지난 18년간 캐나다 토론토에서 살다가 이곳 한국에서 대학에 다닌 후 한국이 품고 있는 진정한 가치와 문화적 아름다움을 직접 보게 되었습니다.

평생을 캐나다에서 살면서 제가 본 한국의 대표성은 K-pop에 큰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 식당에 갈 때마다 한국 문화를 보여주는 쇼 또는 'I Love Korea'라는 해시태그를 단 온라인 비디오 영상에서 보던 것은 열광하는 10대 소녀들 앞에서 메이크업하고 춤을 추는 잘생긴 남자였습니다. 이런 묘사는 대부분 잘못된 것일 뿐만 아니라 한국 사람에게나 한국 대중음악의 타깃 시장에게 끔찍한 표현입니다. 한국에서 보낸 지난 대학 생활 3학기 동안 블랙핑크나 트와이스가 성인 남성, 할머니, 할아버지, 그리고 군 복무 중인 청년들을 어떻게 열광하게 하고 행복하게 했는지 직접 보았습니다. 따라서 제가 가장 먼저 권하고 싶은 제안은 캐나다든 다른 곳이든 전 세계인들에게 한국 가요가 모든 사람이 포용하는 문화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K-pop의 장면은 어린 소녀들만 등장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한국 가요가 10대 소녀만을 위한 것으로 생각하며 이 문화를 차별합니다. 하지만 문화 교육을 하고 K-pop이 닿는 범위와 그 영향력을 더 크게 드러낸다면 세계는 K-pop을 더 포용하고 환영하는 열린 마음으로 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계인에게 보이는 것만으로 한국 음악 산업을 판단하지 말라는 것을 보여주는 조치를 취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이 한국 음악 문화를 소개받을 수 있고 전반적으로 더 응집력 있고 참여할 수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젊은 사람들이 바이러스성 밈, 고정관념, 일상적인 농담에서 한국 전쟁을 둘러싼 농담을 하고, 북한의 독재자 김정은을 거칠게 비하하는 발언을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한국을 부정적으로 묘사합니다. 비록 북한에 대해 부정적인 농담을 함으로써 남한의 높은 자질을 더 보여줄 수 있지만, 이것은 옳지 않습니다. 북한과 자주 비교하다 보면 결국 사람들의 마음속에 한국은 북한의 상대이자 전쟁 상대로 남을 것입니다. 한국과 북한과의 관계가 비록 복잡하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보다 예의를 갖춘,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관계입니다. 캐나다의 제 친구들은 실제로 DMZ를 관광하고 망원경으로 북한을 볼 수 있다는 것을 모릅니다. 그리고 DMZ가 철조망과 소총을 든 군인들로 냉기가 흐르는 전쟁 지역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세계인들은 한국이 북한과 소통하고 실제로 대화하고 연락한다는 사실을 거의 알지 못합니다. 의사소통의 정도가 기본 단계에 지나지 않긴 해도 이런 일이 잘 알려지지 않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 한국 정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외교부는 이런 교육과 지식이 부족하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교육받고 남북한 관계의 실상을 알게 되면 비하하는 농담, 망언, 무지가 멈추고 진정한 호기심과 지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사람들의 한국에 대한 일반적인 이미지는 이웃과의 사소한 싸움이 아니라, 시민적이고 국제적 존중과 휴전이라는 이미지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상의 의견 교환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고 영향력이 있습니다. 외교부는 이를 일찍 인지하고 한국의 진짜 모습을 모르는 사람들을 교육할 수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소문, 농담, 그리고 무지한 말은 사람들, 기업, 그리고 심지어 국가까지도 망칠 수 있습니다. 비록 북한에 관한 농담이 사소하고 장난스러워 보일지 몰라도 이런 문제의 뿌리 깊은 씨앗은 곧 일반 대중에게 한국의 시각을 해칠 것입니다. 따라서 저의 두 번째 조언은 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주의를 기울여 교육 사이트와 동영상을 제작하고 세계인들에게 남한과 북한의 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제공하자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한국의 먹거리가 비빔밥, 잡채, 김밥, 떡볶이뿐이라는 대중의 시각이 한국의 일반적인 이미지를 망치고 한국의 식품 산업에 대한 고정관념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는 잘못된 고정관념일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먹을 수 있는 다른 놀라운 음식과 요리를 가립니다. 비빔밥, 잡채, 김밥, 떡볶이를 '한식'으로 표현하여 그 외의 한국 음식에 대한 상상을 막음으로써 99%의 많은 한국 음식과 별미를 보여줄 수 있는 수백만에 이르는 문화교육을 놓치고 있습니다. 지난여름 부산과 서울의 여러 지역을 여행했을 때, 저는 정말 다양한 음식과 한국 요리 스타일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이탈리아 요리가 얼마나 발전했는지 전혀 몰랐습니다. 심지어 몇몇 사람들은 한국의 피자와 파스타가 그들이 평생 먹어본 것 중의 최고라고 했습니다. 게다가 몇몇 지역에서 배를 곁들인 육회, 맛있는 해장국, 부침개, 과자 그리고 심지어 벌레 같은 음식도 놀라운 별미였습니다. 따라서 한국인이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먹는 이 모든 놀라운 음식과 재료로 단지 김밥과 떡볶이를 홍보하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것으로 관광객을 속이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한국 식품 산업은 이렇게 다양한 음식과 문화, 수십 가지의 요리가 융합된 음식을 소개함으로써 관광객을 한국으로 데려와 한국-일본 음식, 한국-이탈리아 음식, 한국-중국 음식을 맛보게 할 수 있는 최고의 강국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토론토에 있는 코리아타운을 돌아다니다 보면 대부분 가게와 팸플릿에 "한국에 대해 알아보고, 김치와 김밥을 드셔보세요."라고 쓰여 있습니다. 다른 나라 음식과 한국의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한국 음식이 맛있고 특별하다는 것입니다. 한국은 다른 나라와의 놀라운 조합, 파트너십, 융합을 촉진함으로써 한국 음식이 김밥과 떡볶이를 의미한다는 일반적이고 틀에 박힌 관점에서 대변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터넷 팝업 창과 웹사이트로 가득 찬 미디어가 지배하는 광고 시대에서 한국은 단순히 K-pop뿐만 아니라 아티스트 및 인플루언서와의 더 나은 표현과 협업으로 훨씬 파급력 있는 일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 포스터, 광고, 책 등의 첫 페이지에서 보통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블랙핑크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 대중에게 가장 인기 있는 몇몇 주요 음악 그룹을 보여주는 마케팅 전략은 매우 비효율적이고 손해를 보는 일일 수 있습니다. 첫인상에 모든 것이 달려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이나 한국 문화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단지 K-pop만을 보여주는 잡지나 웹사이트를 우연히 발견했을 때, 그 사람은 더 이상 한국에 대해 알아보거나 배우려고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아름다움과 형태로 한국을 보여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아름다움과 형태의 예로는 한국의 놀랍고 깊은 역사, 다양한 인력/외국인 생활, 놀라운 자연 등이 있을 것입니다. 한국은 특히 중국, 일본과 함께 엄청나게 풍부한 역사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역사 유적지를 단장하고, 강의를 만들고, 깊은 역사를 보여줌으로써 사람들과 여러 역사 애호가는 한국의 역사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한국을 아시아 여행의 관광지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외국인 인구가 한국에서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 널리 퍼져 있는 외국인 노동력, 인구, 생활을 보여줌으로써 더 많은 외국인이 한국을 방문하고, 잠재적으로 직업을 찾고, 한국으로 이주하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저 한번 들러서 관광만 하는 곳이 아닌 한국에서의 삶과 장기체류 기회를 외국인에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한국 인구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조치는 특히 중요합니다. 한국의 인구가 감소하고 경제가 나빠짐에 따라 한국은 생존을 위해 외국인이 한국으로 오고 이동하는 것에 투자를 많이 할 필요가 있습니다. 외국인을 초청하는 것은 경제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한국이 방대한 다양성과 문화, 경험을 가진 나라라는 것을 세계와 국제무대에 보여줄 것입니다.

다음으로 한국의 자연과 이 자연의 경이로움은 다른 나라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놀라운 것입니다. 한국의 놀라운 황야, 야생 동물, 바다를 보여줌으로써 많은 사람과 세계는 한국을 팝스타와 맛있는 음식이 있는 나라일 뿐만 아니라 한국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미디어의 힘과 능동적인 행동으로 단 1초 만에 국가 전체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국제 관계, 외국인 친화적인 삶, 음식과 요리의 융합, 아름다운 자연 속에 있는 한국을 적극적으로 묘사함으로써 "K-pop"이라는 이미지로부터 다양해지고 있는 그대로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갖춘 나라의 이미지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잠재력은 현재 한국의 세계관과 사상을 지배하고 있는 K-pop이라는 작은 면에 가려져서는 안 됩니다.

본 에세이에서 제시한 이니셔티브를 통해 한국의 세계관을 진실하면서도 다양한 아름다움과 모험이 기다리고 있는 나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외교부는 너무 오랫동안 한국의 장대한 아름다움과 잠재력을 세계 무대에 더 많이 보여주는 것을 소홀히 했습니다. 이 에세이를 통해 한국이 단순히 음악과 아이돌 이상의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국은 더 깊이 살펴볼수록 더 많이 드러나는 터널입니다. 한국이라는 놀라운 나라에서 기다리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한 걸음 한 걸음씩 세계에 보여줍시다.

[우수상]
김주혁

(활동국가: 캐나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