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에세이 당선작

contest images

이탈리아 학교에 한국 문화 도입하기

한국학을 전공한 이탈리아 학생으로서 한국의 문화를 가르치고 대외 이미지를 개선하려는 한국의 많은 노력을 직접 경험했다. 석사 과정을 위해 한국으로 간 후 더 많은 문화 홍보를 받았다. 이탈리아에서는 한국이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을 주의하지 않을 수 없었다. 사람들은 분명히 K-팝을 들어봤지만 한국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한다. 영국 대학에서 공부하기 위해 이탈리아를 떠났을 때 대부분의 이탈리아인은 한국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었다. '한국'이란 단어는 주로 뉴스에 나오는 북한의 이미지를 상기시켰고 심지어 어디가 '좋은 한국'인지 아무도 몰랐다. 영국 사람은 한국에 대해 아는 것이 K-팝에 대해 아는 것보다 적었기 때문에 한국학 전공을 'K팝 연구'라고 했다. 저자가 만난 한국에 대해 알고 관심이 있는 사람은 한국 대중음악을 통해 한국을 알게 되었지만, K팝에 관심이 없는 사람은 한국에 대해 많이 알지 못했다. 한류는 주요 대상이 있으며, 그 외의 사람에게 한국 문화를 퍼뜨리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세계를 휩쓸고 있는 한류는 한국이 전 세계적으로 문화적 명성을 얻게 했다. 영화에서부터 화장품, 심지어 한국 문학에 이르기까지 관심을 받는 상품이 다양하다. 한국 문화를 진정한 세계화하고 아시아의 익숙한 시장에서 끌어낸 세 번째, 현재 열풍은 K-팝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Hwang과 Epstein, 2016). 그러나 K-팝의 확산이 효율적일 수 있지만, 몇 가지 사각지대가 있다. 2016년까지만 해도 윤미황과 스티븐 엡스타인(Stephen Epstein)의 '한류: 자료집'에서는 유럽과 북미의 한국 콘텐츠가 '한류'가 유행이라 말할 수 있을 만큼 널리 퍼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Hwang과 Epstein, 2016). 홍보를 위한 한국의 선두적인 도구인 K팝은 여전히 유럽에서 틈새 관심사이며 따라서 비교적 한정적인 관객에게 도달한다. 이탈리아는 다른 곳과 비교해 K팝 제품이 어려움을 겪는 유럽 시장 중 한 곳이다. 이는 K팝에 관심이 없는 사람을 포함해 더 많은 사람에게 다가갈 방법에 관한 문제를 제기한다.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다가가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이탈리아에서 다른 대부분의 유럽 국가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학생이 이용하는 공공 교육 제도를 통하는 것이다. 한국 문화가 이 지역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이유 중 하나는 교육 제도에서 한국을 다루지 않고, 스스로 배우기에는 일상생활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이다. 일부 이탈리아의 역사 및 지리 교과서를 훑어보면 한국을 전혀 다루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좋은 경우로는 샌프란시스코조약으로 일본으로부터 해방된 내용을 언급한 것이며, 다른 정보는 제공되지 않았다. 한국을 조금이라도 언급하는 경우에는 사실상 1900년대 초 일본이 권력을 얻게 되고 결국 패배하는 일본 역사의 한 부분으로 다룬다. 한국을 자체적으로 역사가 있는 국가로 다루지 않는다. 지리 교과서에서도 한국을 거의 다루지 않는다. 역사 및 지리 교과서인 Luciano Marisaldi의 'Colonne D'Ercole'(2014)에서 한 관찰력 있는 학생은 한국이 실제로 민주주의 국가라는 것이나 아니면 몇몇 주제별 세계 지도에서 도시화율이 높다는 것을 배울 수 있지만, 그럼에도 대부분 한국을 간과한다. 그 대표적인 예시는 세계 종교지도 중 하나이다(Marisaldi, 2014: p153). 그에 따르면, 남한과 북한 모두 한국인은 '중국 종교'를 따른다고 한다.(아마도 유교를 나타내는 말이겠지만, 남한에서 가장 많은 종교는 기독교이고 무교는 더 많다는 것을 고려하면 사실이 아니다)

'Manuale Di Storia: Il Novecento e il Nuovo Millenni'(Cattaneo 외, 2016) 두 번째 판, 'Storia, Concetti e Connessioni: il Novecento e il Mondo Contemporaneo'(Fossati 외, 2016)는 한국전쟁을 다루지만, 사실 이탈리아 역사 선생님은 1945년 이후의 역사를 깊이 다루지 않는다. 이것은 우리가 교과서 수정 시도와 관련하여 주요 문제를 초래한다. 이탈리아에서 교육부는 일반적인 지침만 제공하고 교육 위원회와 교사 스스로 교과과정, 교재, 교습 방법의 일부를 결정한다. 즉, 개별 교사가 한국에 대해 아무것도 가르치려 하지 않으면, 아무도 한국에 대해 가르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가르치는 내용과 방법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이탈리아에서는 교과서의 수정이나 교과과정을 바꾸려는 하향식 접근법이 효과가 없는 이유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은 개별 학교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국 문화를 장려하고 가르치는 상향식 접근법이다.

교육의 자유가 매우 넓은 제도에 있는 교사는 일에 큰 책임을 질 것으로 기대되며, 가장 동기 부여된 교사는 종종 그들의 학생들을 참여시킬 프로젝트를 찾고자 한다. 말하자면 학교 '프로젝트'라고 하는 것은 학교 또는 개별 교사가 수업 시간 내 또는 때때로 방과 후에 조직하는 모든 종류의 학습 활동이다. 몇 가지 주요한 차이가 있지만, 과외 활동과 비슷하다. 학교 '프로젝트'는 대개 위탁하는데, 이는 학제 외부 사람이 프로젝트를 조직하고 이후 교사와 학생이 함께 참여하도록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외부 조직은 학습 목표, 프로젝트 내용 및 수행 시기를 나열하고, 마지막으로 학교에 프로젝트를 수행할 자원을 제공하며 프로젝트를 학교 위원회에 홍보할 수 있다. 이는 하루에 끝나거나 며칠, 몇 주, 심지어 몇 달 동안 여러 가지 사건을 통해 확장될 수 있다. 개별 교사 이외에 학교 위원회, 지역 당국 또는 부처 자체로 그러한 프로젝트를 촉진하고자 할 수 있다.

주제 및 범위는 변하는 경향이 있다. 초등학생 때 연합에 소속감을 조성하기 위한 유럽 공동체에 관한 강의, 고등학생 때 시칠리아 원형극장에서 공연한 고대 그리스 연극의 현대적 각색, 외국인 학우와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 중국어 수업을 들었던 것을 기억한다. 교사와 교육 위원회는 이러한 교육 프로젝트를 커리큘럼, 교과서 및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벗어나 더욱 풍부한 교육을 제공할 기회로 보았다. 이탈리아 학제에 새로운 것을 도입하고자 한다면, 그들은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이는 효과적이고 잘 확립되어 있으며 교육부와의 복잡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되고, 교과서를 수정하려 시도하지 않아도 된다. 의지가 있는 한국 기관과 열린 마음의 학교 위원회만 있으면 된다. 자존심 있는 역사 선생님이라면 학생에게 한국 식민지 시대에 대해 강의할 기회를 잡을 것이다. 음악학교는 한국악기의 기본을 가르치고, 언어학교는 K-팝 인기를 활용하여 입학을 촉진하기 위해 한국어 수업을 추가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K-팝은 주요 대상 이외의 소수 사람에게 한국 문화의 일부를 엿볼 수 있게 한다. 학교를 통해 적게 대표된 문화를 포함한 모든 문화 측면은 K-팝을 절대 듣지 않을 사람을 포함하여 매우 넓은 청중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조직하고 자금을 조달하는 것에는 이점이 많다.
먼저, 한국을 홍보하고자 하는 조직이 많은 사람에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공립 학교 학생이 학생의 주를 이루며, 교사와 학부모도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한국의 한국어 강좌,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장학금, 관광지를 이 청중에게 홍보할 수 있다.

두 번째로, 매우 유연하다. 현지 학교 위원회와 조율할 프로젝트는 어학 수업부터 태권도 수업까지 무엇이든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원의 가용성과 한국의 홍보 목적에 따라 한국 문화의 모든 측면을 홍보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이는 지역 공동체에 이미 있는 자원을 사용할 기회를 창출한다. 한 예로, 현지 학교에 태권도 수업을 제공하는 학교 프로젝트는 자체적으로 강사를 파견할 필요가 없으며, 지역 태권도 학원과 간단하게 조정할 수 있다.(이 목록은 이탈리아 태권도 연맹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세 번째로, 학교 프로젝트는 주입식 교육뿐만 아니라 의미 있는 교류를 위한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한국 대학에서 이탈리아어를 공부하는 한국 학생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장기 학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그들의 언어와 문화의 측면을 가르치기 위해 이탈리아를 여행하기 위한 자금을 제공할 수 있는 이러한 계획에 관여할 수 있다. 이탈리아, 특히 밀라노와 같은 큰 도시에는 한국 공동체가 있는데, 일부 회원들도 기꺼이 참여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제도는 유사한 접근법이 필요할 수 있는 다른 상황에서 이탈리아 외부에서 (일부 조정을 통해) 쉽게 적용할 수 있다.

한국의 대중문화는 한국이 세계의 주목을 받게 했다. 그러나 한국 대중문화, 특히 K팝은 두 가지 한계가 있다. 첫 번째는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항상 한국 문화의 다른 측면에 대한 관심으로 전환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두 번째는 K팝과 K드라마는 다채로운 매력이 있지만, 보편적이지 않다는 점(특히 유럽에서)이다. 한국 홍보가 한류에만 크게 의존하는 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은 주요 대상 밖으로 확산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는 한류의 최대 시장인 아시아에 비해 서구에서는 주요 대상이 더 제한적이기 때문에 더 큰 문제가 된다. 학제와의 협력을 통해 한국 문화는 훨씬 더 많은 대상에게 더 넓은 범위의 문화적 측면을 소개할 기회를 얻는다.

[장려상]
Antonini Giuseppe

(활동국가: 이탈리아)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