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에세이 당선작

contest images

중국 인터넷에서 한국 전통문화가 겪는 오해와 해결책:
K-팝과 K-드라마를 중심으로

본고는 현재 중국 인터넷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편견을 보여주며, 필자는 현재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 학술 논문과 같은 방식으로 중국 국민의 민족주의적인 감정을 지적하거나 오해의 원천과 옳고 그름을 판단하려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고 어느 정도로든 중국 국민, 특히 젊은 세대들이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고, 두 나라 간 우호적인 교류의 미래를 열고자 한다.

(1) 중국 인터넷상의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오해와 편견

중국은 K-문화 또는 K-콘텐츠의 중요한 소비국으로, 특히 최근에는 K-팝이전 세계 각지에서 큰 사랑을 받았지만, 중국 소비자들은 여전히 가장 많은 앨범을 구매한다. 예를 들어, 2023년 4월에 출시된 세븐틴의 미니 4집은 480만장 이상 판매하였고, 그 중 중국 팬들이 200만 장 이상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K-팝이 중국에서의 영향력을 충분히 입증하고 있다.

중국에서의 K-드라마의 영향력은 의심할 여지가 없으며, 2003년부터 2013년까지 (즉, '대장금'에서 '별에서 온 그대'까지)와 비교하면 최근 몇 년동안 중국의 방송국들은 한국 드라마를 거의 방영하지 않았지만, 중국 관객들의 한국 드라마에 대한 애정과 높은 평가는 줄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중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영화 및 드라마 평가 사이트인 '더우반'(douban)에서는 '응답하라 1988'에 대해 약 백만 명이 높은 점수를 부여했으며, 현재까지도 '더우반'에서 가장 높은 평점을 받는 드라마이다. 따라서 한국 문화가 중국에서의 전파에는 여전히 많은 장애가 있지만, 중국 민중들의 한국 문화에 대한 인식과 평가를 무시할 수 없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중국에 올바른 한국 문화를 전파할 필요가 있다.

K-팝과 드라마는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지만, 한국 전통문화 요소가 이들 작품에 등장할 경우 중국 관객들은 이를 강력하게 저항하고 한국과 한국인을 비난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한국 뷰티 브랜드 롬앤(Romand)은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메이크업 브랜드 중 하나였고, 그러나 이 브랜드는 2021년에 전통 한복과 한옥을 모티브로 한 제품을 출시한 후 중국 소비자들로부터 강력한 반발을 받았다. 중국 소비자들은 롬앤이 한중 전통문화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였고, 중국 문화를 도용한 것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그이후로 중국의 모든 뷰티 블로거는 롬앤과 관련된 비디오를 제작하지 않으며, 중국 인터넷에서도 롬앤을 추천하는 어떠한 정보도 찾아볼 수 없다. 롬앤이 제품의 영감이 순수한 한국 전통에서 비롯되었다고 설명하더라도 중국에서의 인상과 시장을 되돌릴 수 없었다.

K-드라마 분야에서 민족주의에 기인한 오해는 매우 흔하다. 중국 관객들은 예전에는 '대장금', '여인 천하', '일지매'와 같은 한국 사극이나 가상 역사극을 매우 좋아했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작품들이 중국에서 냉대 처함과 비판받고 있다. 2021년에 방영된 '달이 뜨는 강'과 '홍천기', 그리고 2022년의 '환혼'은 중국 인터넷에서 거의 부정적인 평가만 받았는데, 이 평가들은 일관되게 한국 전통 요소에 대한 비난으로 이어지고 있다. 중국 네티즌들은 한국 전통 의상을 '대장금'만 있는 모습으로 여기며, '환혼'의 신선(神仙) 요소는 완전히 중국의 도가(道家) 체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하며, '달이 뜨는 강'은 고구려 역사를 중국만이 가지고 있는 역사라고 주장한다. 비록 중국 네티즌 중 일부는 철저한 고증을 바탕으로 이런 주장을 반박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지만, 이 글의 댓글은 문화와 역사의 소속권에 대한 더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모욕적인 댓글까지 등장했다.

중국 국민들 사이에서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오해는 최근 K-팝 분야에서 가장 심각하다. K-팝은 중국 젊은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K 콘텐츠이지만, 한국의 전통문화적 요소가 담겨 있거나 동아시아의 다양한 전통문화 상징이 어우러진 작품들을 상대할 때 강한 거부감을 드러내며 공연하는 아이돌들을 보이콧하기도 한다. 걸 그룹 '여자 아이들' 이 2021년에 발표한 뮤직비디오 '화'는 중국, 일본, 한국 등 동아시아 각국의 전통 요소인 유지, 히메 컷(일본의 헤어스타일), 한옥 등을 포함하고 있고 비록 제작사는 해당 뮤직비디오를 '동양풍'이라고 설명했지만, '웨이보'나 '비리비리'(유튜브와 유사한 사이트)등 중국어 웹사이트에서 여전히 네티즌들이 '화'가 중국 전통문화를 차지했다고 비난하는 글을 남기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그룹 블랙핑크도 비슷한 논란에 휩싸였고, 2023년 3월 22일, 그룹 소속사는 멤버 지수의 영상을 공개했는데, 지수가 비녀를 착용하고 대나무 수묵화가 그려진 네일 아트를 한 채 판화 앞에서 있는 모습이었고 웨이보 네티즌들은 지수도 중국 문화를 '훔쳤다'며 이와 관련해 2,500개 이상의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K-팝을 A(아시안)-팝으로 바꾸자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K-문화의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이러한 오해들은 계속해서 심해지고 있다. 심지어 강릉단오제와 중국의 단오절 같은 오래된 문제에 대해서도 다시 논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전의 해명 노력이 효과가 없어진 것처럼 보이며, 한국은 중국 국민들의 마음속에서의 인상이 계속해서 나빠지고 있으며, 양국 국민 사이의 전통문화로 인한 오해도 심해지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의 영향으로 중국 국민들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올바르고 이성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는두 나라 국민 간의 감정적인 관계를 파괴하는데 어쩔 수 없이 영향을 미칠 것이고 K-문화에도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동아시아에 위치한 한국과 중국이 이러한 오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시아 전통문화의 전반적인 현대적 발전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 문제는 긴급한 것이 해결되어야 한다.

(2) 대안

모든 중국 네티즌이 한국 문화를 정확하고 이성적으로 인식하지는 못하지만, 전통문화에 대한 양국 국민의 오해를 적극적으로 해소하는 것은 동아시아 문화의 공통성을 발굴해 서구의 문화적 패권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같은 점을 인식해야만 차이를 더 잘 식별할 수 있고, 나아가 '화이부동'(和而不同)을 실현함으로써 양국 전통문화를 당대에 더 잘 보존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첫째 한국과 중국의 비슷한 전통문화를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는 동영상을 만들어 중국의 젊은 세대들이 모여 있는 '비리비리' 사이트에 올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북청 사자놀이와 중국 광둥 지역의 무사(舞獅)와 같은 중국과 유사한 전통문화를 차별화하기 위해 젊은이들이 익숙한 문화 콘텐츠를 출발점으로 삼고자 한다. 먼저 2018년 MMA 시상식에서 방탄소년단의 공연 영상을 선보일 수 있는데, 사자놀이, 삼고무(三鼓獅), 부채춤 등 다양한 한국 전통문화가 어우러져 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이어서 중국의 애니메이션 영화 '아이 앰 왓 아이 앰'을 소개하여 직관적으로 차이를 비교하고, 이를 통해 두 나라의 문화 전문가들이 대화하여 각자의 '사자'(獅子) 를 더 자세히 소개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투자 비용이 적고 목표 대상이 명확하며, 대중문화를 출발점으로 삼아 현재의 오해를 직접 해소하기에 용이하며, 한국 전통문화를 올바르게 알리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음은 최근 중국 인터넷에서 논란을 일으킨 한중 전통문화 원소 및 이를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양국 대중문화 소재이다.

한국 전통 중국 전통 한국 대중문화 소재 중국 대중문화 소재
거문고 쟁(箏) 한국 국악인 박다울 예능 '슈퍼밴드'
출연 장면
영화 '소오강호'(笑傲江湖) 주제곡
'창해일성소'(滄海一聲笑)
김치 파오차이 예능 프로그램 '삼시세끼 '에서
김치를 물에 잠기는 장면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블로거 리자치가
사천 파오차이를 만드는 장면
삼국유사 삼국지 한국 드라마 '서동요' 중국 드라마 '삼국연의'(三國演義)
한국 전통
건축
중국 전통
건축
스트레이 키즈의 뮤직비디오 '소리꾼'과 슈가의
뮤직비디오 '대취타'가 경복궁에서 촬영되는 장면
엑소 멤버 레이의 뮤직비디오 '연'
저고리를
제외한 한복
한푸(汉服) 태조 왕건 시대 의상을 선보인 드라마 '달의 연인'
(조선 시대 이전의 한국 전통문화에 대해서도 더
많은 홍보와 소개를 진행해야 한다)
중국 원나라 의상 보여준 한국 드라마 '기황후'

더 중요한 것은 한국의 독특한 담론(discourse)을 더욱 홍보해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한민족 전통 정신으로서 확실한 증거인 '한', '흥', '신명'과 같은 담론을 더욱 홍보해야 한다. 이러한 정신은 일본의 粹(lki), 중국인의 온양(溫良)과 마찬가지로 모든 인류가 공유하는 것이지만, 여전히 각자의 문화적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러한 단어들은 다른 언어로 정확하게 번역되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그것을 보여준다. 한국 특유의 담론을 중심으로 문화 예술 창작을 진행해야 한다. 이러한 담론은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모호하고 애매한 문화 상징을 진정한 한국적인 특징으로 부각할 수 있으며, 타국의 수용자들이 한국의 전통문화를 더 깊이 이해하고 한민족의 독특한 정신적 특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단순히 표면적인 것이 아니라 특정한 상징에만 얽매이지 않고 한국 문화의 본질을 전달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K-팝에서 세뇌된 음악과 정돈된 몸짓이 한국인의 '흥' 추구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 아이돌 육성 시스템이 전통적인 '광대' 집단 운영 패턴의 연장선에 있다는 것, '칼 군무'가 경직된 기준에 국한되지 않고 긍정적인 힘을 방출하는 것은 한국의 '신명성' 때문이란 말. 이런 말들은 K가 다른 문화를 강제로 빼앗은 것이 아니라 풍류, 고무, 화합을 추구하는 한국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드라마에서 한국인들의 정(情)을 강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정'을 해석할 수 있는 장면을 보여주고, 중국 인터넷에서 짧은 동영상 챌린지를 시작하여 중국 네티즌들이 '정'을 이해하는 짧은 영상이나 중국의 감정을 보여주는 영상을 촬영하도록 초대하여 조화로운 대화의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최우수상]
Zhou Yuxin

(활동국가: 중국)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