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CEFIA 소식


● 2024년 한국학중앙연구원 한문 연수 펠로십(심화반) 추가 모집
●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우수 학술 결과물(해외도서) 발간

2024년 한국학중앙연구원 한문 연수 펠로십(심화반) 추가 모집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는 해외 차세대 한국학자들의 한문역량 제고를 통한 한국학 연구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문 연수 펠로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 한국학의 본산인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한문 프로그램을 수강할 참가자를 모집하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1. 내용 : 한문 강좌, 암송, 자유 연구, 답사 등(한국어로 진행)
2. 기간
   - 제10회(심화반): 2024년 9월 2일(월) ~ 12월 19일(목)
3. 장소 : 한국학중앙연구원
4. 지원자격 : 해외 대학(원)에서 한국학을 전공하는 학부생 및 석·박사 과정생(한국 국적자 제외, 수료생 가능, 졸업생 불가능)
5. 제출 서류
   1) 공통 제출 서류
     - 소정양식 지원서 1부
     - 재학(또는 수료)증명서 1부
     - 추천서 1부(한문이 학업에 필요한 이유를 기재한 지도교수 추천서)
     -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 응시한 적이 있는 경우 해당 성적표 사본 1부
   2) 심화반 지원자 추가 제출 서류(다음 중 택 1)
     - 대학(또는 기타 프로그램)에서의 한문 수업 이수를 확인할 수 있는 성적증명서 또는 수료증
     - AKS 한문 연수 펠로십 수료증
   ※ 모든 서류는 한국어 또는 영어로 제출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한국어 또는 영어로 공증 받은 번역본을 반드시 첨부하여야 함.
6. 접수기간 : 2024년 3월 18일(월) ~ 4월 14일(일)
7. 접수방법 : 한국학중앙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지원
8. 결과통보 : 2024년 4월 26일(금) 예정 (개별 이메일 통보)
9. 교육내용
   - 심화반: 논어, 맹자, 산문선독
10. 지원사항
   1) 왕복항공료(이코노미 기준) 및 월 체제비(75만원) 지급
   2) 원내 게스트하우스 무료 제공
   3) 상해보험 가입
11. 기타사항
   1) 연수 기간 종료 15일 전까지 결과보고서 제출
   2) 타 기관에서 지원금을 받는 경우 지원비 중복 수령 불가
12. 문의 :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해외한국학지원실 (akshanmun@aks.ac.kr)

   자세히 보기 버튼
맨 위로 이동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우수 학술 결과물(해외도서) 발간

학술 결과물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해외한국학지원실에서는 해외 한국학 활성화와 수준 향상을 위해 해외 소재 대학 및 연구기관 소속 한국학자들을 지원하는 해외한국학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매년 하반기 공모를 통해 5개 분야 학술연구, 학술회의, 교육 및 문화행사, 학술지 및 단행본 발간 등의 한국학 관련 학술 활동을 지원, 그 결과 매년 우수한 학술 결과물이 출간되고 있다. 2023년에도 해외 유수 출판사를 통해 해외한국학지원사업의 성과가 출간되어 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2022년도 해외한국학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된 ‘제9차 유럽 한국어 교육자 워크숍’에서 발간된 『팬데믹 이후 한국어 교육의 새로운 도전과 모색』은 팬데믹 상황에서 한국어 교육이 직면한 다양한 도전들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혁신적인 접근을 탐구한다. 이 책은 전 세계 한국어 교육 현장이 경험한 위기와 변화, 그리고 이를 통한 성장의 기회를 교육자들의 실제 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세심하게 다루고 있다.

1부에서는 팬데믹 기간 동안 발전한 다양한 교수법과 비대면 수업의 새로운 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한국어 교육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2부는 한국 문화 및 번역을 한국어 교육과 연계하여, 문화적 맥락이 언어 교육에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탐색한다. 3부에서는 어휘 및 문법 교육의 최신 트렌드와 기법들을 소개하며, 4부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접근법과 교육 자료의 혁신에 대해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5부에서는 한자 교육의 중요성과 한국어 교육에서의 그 역할을 깊이 있게 다룬다.

이 책은 한국어 교육자, 학습자, 그리고 이 분야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새로운 통찰과 영감을 제공할 것이다. 팬데믹 이후 한국어 교육의 전망과 발전 가능성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 독자들은 이 분야의 최신 동향과 혁신적인 교수법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2018년 해외한국학지원사업 해외한국학저서번역 분야의 지원을 받아 출간된 『겨울 공화국의 작가들』은 유영주 작가의 ‘Writers of the Winter Republic?: Literature and Resistance in Park Chung Hee’s Korea'를 번역한 도서이다. 이 책은 Foreign Affairs에서 2016년 최고의 책으로 선정된 바 있다. 번역은 아주대학교의 특임교수 이형진 연구책임자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교수 정기인 공동연구자가 맡았다.

박정희 유신 시대의 문학과 정치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양성우, 김지하, 이문구, 조세희, 황석영 등 주요 문인들의 작품과 활동을 분석한다. 특히 냉전 시대의 미국 헤게모니와 박정희 정권의 관계를 조망하면서, 이들 작가가 어떻게 정권에 대항했는지를 시, 재판 기록, 회고록을 통해 조명한다. 소설가들의 작품에서는 ‘이웃’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박정희 정권에 대항하는 공동체를 어떻게 상상했는지 서술하고 있다.

이 책은 한국 1970년대 문학과 정치의 관계를 깊이 있게 조명하며, 이를 통해 한국학 연구자들에게 한국학의 미래 방향성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며, 풍부한 자료와 아름다운 문체로 구성되어 한국 현대사와 문학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매우 유의미한 읽을거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담당 | 유지희, 해외한국학지원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