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Home | CEFIA Home |  영문홈페이지

에세이 당선작

에세이 공모 안내 이미지

사람들의 관심을 인식하고 발전시키기

한국은 여러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독특한 음악, 마음을 사로잡는 드라마, 요리 예능, 다국적 대기업, 첨단 게임 산업 등 많은 분야가 인기를 얻고 있다. 여기서는 사람들이 가진 이런 관심을 한국이 어떻게 활용하고 발전 시켜 더 많은 캐나다 사람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었다. 본 에세이에서는 한국이 취해야 할 마케팅과 물류 조치를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한국은 재미있고 신나며 정보를 제공해 주는 예능으로 유명하다. 예능은 한국인과 해외 팬 모두에게 어필할 수 있다. 일단 예능은 한국 문화의 역동성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하고 한국의 관광 명소를 홍보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하지만 일부 예능은 길어서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이런 이유로 캐나다인에 맞춘 TV 쇼를 제안하고 싶다. 한국에서 가장 독특한 장소를 소개하는 여행 예능이 여기에 속한다. 에피소드는 길이는 10분이며 유튜브 혹은 전통적인 미디어에 올려서 더 많은 캐나다인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외국인이 갈만한 장소, 가는 방법, 먹거리, 평균 비용 등을 소개하는 것이다. 1박 2일과 유사하지만, 방송 길이를 10분으로 한다. 그리고 영상을 인스타그램 TV에도 올려서 더 많은 전 세계 시청자가 접할 수 있게 한다.

버킷리스트에 한국 방문이 있는 사람도 한국어에 겁먹어 이 목표를 삭제할 수도 있다. 이들은 한국을 다니며 한국인과 소통하려면 한글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문제에 대한 나의 해결책은 만능 앱을 제작하는 것이다. 이 앱으로 한국 항공권, 호텔, 관광지를 한 곳에서 예약할 수 있다. 사용자가 한국에서 가고 싶은 곳을 추가하면 앱은 평균 비용으로 목록에 있는 모든 곳을 보는데 필요한 일정을 계산해 준다. 앱은 방문하고자 하는 장소로 가는 방법도 알려줄 수 있다. 앱을 이용하면 관광객은 한 번에 복잡한 많은 일을 처리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 그리고 앱은 기억에 남는 한국 여행을 계획하는 도구도 된다. 앱은 영어와 다른 언어를 지원하며 한국 여행 전 혹은 도중에 문자로 24시간 응답해 주는 내장 고객 서비스를 탑재하게 된다.

최근 한국 문학은 북미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 한국 작가들은 독특한 이야기와 정교한 스타일로 출판업계에서 화제가 몰고 있다. 한국은 이를 활용해야 한다. 독자들이 매월 한국 작가의 책을 읽고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에 관해 토론하는 북클럽 설립을 제안하고 싶다. 도서 분야 인플루언서를 북클럽에 초청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서평을 작성하거나 인스타그램에 예쁜 이미지를 게시하는 도서 인플루언서는 한국 책에 대한 입소문을 내는 좋은 방법이다. 문학을 통해 한국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일반적인 한국 대중문화 소비자들에게 다른 관점에서 한국을 소개하는 좋은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네 번째 제안은 오타와에서 KCON 공연을 여는 것이다. KCON은 미국에서 그 인기를 입증했다. 개인적으로 이제 KCON을 오타와에서 개최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KCON은 KPOP에 대한 사람들의 사랑을 키우는 또 다른 방법이다. 지난 5월 오타와에서 열린 KPOP 커버 댄스 축제에 한국 보이그룹 스누퍼(Snuper)가 초대되어 공연을 펼쳤다. 참석한 팬들은 자신의 도시에서 KPOP 그룹을 본다는 사실에 기뻐했다. KCON이 오타와에서 열린다면 KPOP 콘서트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을 갈 수 없는 KPOP 팬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KCON은 한국 문화의 다른 측면을 소개하는 작은 행사를 개최하는 방법이 될 수도 있다.

B2B 무역전시회도 제안하고 싶다. 무역전시회는 한국 기업들이 캐나다 시장에 제품을 소개하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국 음식을 매장에 소개하는 일에 관심이 있다면 식료품점에 무역전시회 참가를 요청할 수 있다. 식료품점은 더 많은 고객을 모으기 위해 항상 새로운 제품을 찾고 있다. 한국은 건강식품 분야에서 다양한 선택지가 있어서 한국에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주는 기회가 된다.

한국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이미지 홍보에 성공했다. 이제 그 성공을 유지하고 더 많은 것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제시한 의견을 실행해 사람들의 관심을 키우는 데 집중하면 한국의 이미지는 크게 개선될 수 있다. 한국은 전반적으로 모든 면에서 세계 리더가 되는 올바른 길을 걷고 있다.

[장려상]
Basma Abdel-aal

(활동국가 : 캐나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