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ulture 채널

‘Healing’

K-Culture Channel은 한국학사전편찬부 문화콘텐츠편찬실에서 편찬하고 있는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세계한민족문화대전에 수록된 유튜브 영상을 소개하는 2020년 신규 코너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영상에 담긴 대한민국 각 지역의 문화, 전 세계에 흩어져 사는 한인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해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줄 우리나라의 대표적 힐링 휴양지 온양온천 관련 이야기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충청남도 아산시에 위치한 온양온천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온천으로 18년(백제 온조왕 36년)에 탕정성을 쌓았다는 기록에서 비롯됩니다. ‘탕정(湯井)’은 끓는 물이 나오는 우물이란 뜻으로, 온양온천을 지칭한다고 합니다. 고려시대에는 문종이 온양온천을 찾아와 목욕하였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조선시대 세종 때에 이르러 온양행궁이 건립되면서 왕실 온천지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현재 온양행궁 터에는 사도세자가 활쏘기를 했던 사대(射臺), 영괴대(靈槐臺) 터와 이를 기념하여 정조가 세운 영괴대비(靈槐臺碑), 조선 세조의 온행을 기록한 신정비(神井碑)가 남아 있습니다.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날을 기원하며, 역대 많은 왕들이 힐링하기 위해 찾았던 온양온천 이야기가 담긴 영상을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선 왕실이 사랑한 온양온천



관련 내용 보기



케이컬쳐채널

구독K-Culture Channel은 한국학사전편찬부 문화콘텐츠편찬실에서 편찬 중인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세계한민족문화대전에 수록된 영상을 서비스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구독과 좋아요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