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상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제목 2022년 장서각 특별전·기획전 온라인 전시회 개최
작성자 왕실문헌연구실 등록일 2022-12-05 조회수 973

2022년 장서각 특별전·기획전 온라인 전시회 개최

 

 

 전시기간: 2022.12.07 - 상설

   ※ 온라인 플랫폼의 형태로 제공되므로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관람이 가능합니다. 많은 관람 부탁드립니다.  

 장서각 온라인 전시관(바로가기)

∘ 전시안내 

온라인 전시관

  이번에 처음으로 시도하는 온라인 전시관은 다양한 방식으로 관람객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콘텐츠를 포함하였습니다. ᄇᆞᆯ긔, 물명으로 읽는 왕실문화’,‘숙종과 그의 시대두 전시의 전시 자료의 고화질 이미지와 자료 설명뿐만 아니라 에피소드 등의 이야깃거리들을 음성과 함께 제공함으로써 보다 흥미롭게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요소들을 추가하고,  미처 전시에 소개되지는 않았으나, 전시와 관련이 있는 장서각 소장의 여러 자료들의 디지털장서각 링크를 소개하여, 관람객들이 전시 주제에 대해 더욱 폭 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특별전 '숙종과 그의 시대'

  온라인 특별전은 숙종과 그의 시대’를 주제로 하여, ‘일가一家의 일원一員’, ‘왕가王家의 왕손王孫’, ‘조정朝廷의 군사君師’, ‘국가國家의 군주君主라는 측면에서 나누어 본 숙종과 그의 시대로 구성하였습니다. 전시 자료는 장서각 자료를 중심으로 하되 다른 기관에 소장되어 있는 사료들을 일부 포함하여 다양한 범주 속에 여러 면모를 지닌 숙종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먼저 제1부에서는 일가의 일원으로서 개인 숙종에게 초점을 맞춰 그의 생애와 부모, 비빈, 자제들에게 어떤 자식, 남편, 부친이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료들을 선별하였으며, 제2부에서는 왕가의 왕손으로서 숙종이 왕실 인물에 대한 추상, 가상, 복위 작업을 단행하고 왕실의 계통을 정비하여 왕실의 위엄을 회복하는 업적을 정리하였습니다. 3부에서는 조정의 군사로서 숙종 대에 있었던 환국과 붕당 그리고 탕평을 군신 각자의 시각과 기억으로 남겨진 사료로 구성하고, 아울러 전란의 피해에서 사회·경제·사상적으로 회복의 과도기에 있는 숙종 대를 조명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제4부에서는 국가의 군주로서 조선 영토의 확정과 수도권 방어정책을 통해 국가를 수호하고 을병대기근 속에서 애민정치를 실천하고자 고군분투한 숙종의 면모에 주목하였습니다.

 

■ 기획전 ᄇᆞᆯ긔, 물명으로 읽는 왕실문화

  온라인 기획전은 ᄇᆞᆯ긔, 물명으로 읽는 왕실 문화를 주제로 장서각 소장 왕실발기와 경상국립대학교 고문헌도서관 소장 <고종황제명성황후 다례발기>, 그리고 관련 자료 약 60점을 공개하였습니다. 도록에는 이를 총 3부로 나누어 구성하였는데 제1ᄇᆞᆯ긔란 무엇인가에서는 발기의 명칭과 형태적 특징을 소개하여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왕실발기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끔 하였으며, 2왕실발기의 종류에서는 가장 이른 시기의 발기와 가장 늦은 시기의 발기까지 살펴보고, 여기에 기록된 복식음식기명 등의 목록과 수량, 사람의 이름이나 역할상격(賞格)의 내용에 따라 구분되는 발기의 종류를 살펴보았습니다. 3발기로 보는 왕실 의례에서는 왕실 의례를 출생의례, 입학례, 관례, 책례, 가례, 상례 등으로 나누어 왕실 의례에 필요한 물품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온라인 전시관에서는 온라인 전시의 특성에 맞게, 해당 자료를 다시 왕실 발기의 종류’, ‘출생의례’, ‘입학례’, ‘관례’, ‘책례’, ‘가례’, ‘상례7부로 재구성하여 게재하였습니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고구려·발해·북방사 연구의 새로운 모색 Ⅲ - 학술회의 안내
이전글 2022년 한국학도서관 특별전 '이야기책, 딱지본' 개최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