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2022년 한국-인도 교과서 및 교육협력 워크숍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2-10-30 ~ 2022-11-05
장소 한국학중앙연구원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22년 10월 30일(일)부터 11월 5일(토)까지 ‘한국-인도 교과서 및 교육협력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본 워크숍은 2017년 6월 본원과 인도 국립교육연구훈련원(National Council of Educational Research Training, 이하 NCERT)이 MOU를 체결한 이래 정례적으로 개최하고 있는 행사로 커리큘럼 및 교과서, ICT 교육, 직업 교육, 특수 교육 분야에서 협업이 진행되고 있다.

 

본 워크숍 기간, 한국-인도 교육 및 교과서 세미나를 개최하여 양국에서 추진 중인 교육과정의 특징 및 방향성, 향후 교과서 개정 추진 일정 등에 관한 사항을 공유하고 양국 교과서를 통한 상호이해 증진 방안에 관해 논의했다. 교육부 방문을 통해서도 양국 교과과정 및 교과서 협력을 재확인했다.

 

특수교육 분야 협업의 일환으로는 양국에서 추진 중인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특징을 공유했다. 인도 방문단의 천안인애학교 방문을 통해서는 한국의 초·중·고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다양한 프로그램과 접목되어 운영되며 이를 위해 마련된 교육 시설을 직접 확인하는 기회를 가졌다.

 

직업교육 분야 협업과 관련해서는 2022년 글로벌 인재포럼 참석, 한국직업능력연구원과 추진 중인 협업 사업 점검 및 논의, 서울로봇학교 방문 등의 활동을 수행했다.

 

ICT 교육 분야 협업의 일환으로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방문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 교육을 향한 양국의 교육정책 및 에듀 테크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 공유 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양국 교육협력의 토대를 더욱 견고히 다지고, 이를 토대로 양국 교과서에 보다 적극적으로 상호 관련 내용이 소개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본원-인도 NCERT와의 협력 및 우호 관계를 공고히 할 수 있었다. 본원-NCERT 간 MOU를 통한 교류 성과로 현재 인도의 11학년 세계사 교과서에 한국 경제발전 및 민주화에 관해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지만, 10학년 이하 공통과정의 역사 및 지리 교과서에도 한국 관련 내용이 증, 신설될 수 있도록 NCERT와의 교류협력 관계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4년도 한국학대학원 전기 입학식
이전글 2022년 우크라이나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