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2022년 에콰도르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2-10-16 ~ 2022-10-22
장소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에서는 2022년 10월 16일(일)에서 10월 22일(토)까지 6박 7일간의 일정으로 ‘에콰도르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를 개최하였다. 본 연수에는 에콰도르 주요 교과서 출판사들인 돈보스코(Don Bosco), 에디눈(Edinun), 산띠야나(Santillana)의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2021년에는 COVID-19로 인해 초청이 어려움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 ZOOM을 활용하여 4일간 세미나와 한국 관련 강연을 진행했으나, 올해는 그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작년 온라인 연수 참석자들을 한국으로 직접 모실 수 있었다.

 

간담회를 통해 에콰도르 교과서 출판사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사, 에콰도르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 기술 현황, 에콰도르 교과서에 소개될 수 있는 한국 등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돈보스코 출판사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 신설과 산띠야나 출판사의 디지털 교과서 내 ‘직지’ 관련 내용의 수록은 앞으로도 에콰도르 교과서에 한국 관련 내용이 더욱 증대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음을 알 수 있었다. 이어서 오후에는 ‘문화유산 속의 한국사’, ‘한국의 경제 발전사와 한-중남미 경제 관계’ 강연을 통해 한국의 역사와 문화, 한국의 경제에 대한 견문을 넓히는 기회를 가졌다.

 

이후 천마총, 불국사, 석굴암 등 경주역사지구를 직접 방문하여 신라시대의 불교문화 및 건축양식 등을 이해했고, 한국의 제2 도시인 부산에서는 임시수도정부청사, 감천문화마을 등의 한국 근현대사 발자취를 경험할 수 있었다. 서울을 방문하여 서울역사박물관에서는 서울의 역사를 배울 수 있었으며, 경복궁, 한옥 마을, 인사동 등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서울의 모습과 한국 문화를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다. 또한 세계적으로 알려진 ‘The Painters: HERO’ 아트퍼포먼스 공연을 관람함으로써 한국 공연의 완성도와 그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한국 문화 연수 참가를 계기로 에콰도르 교과서 전문가들은 한국의 교육, 역사, 문화 등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으며, 향후 이들과 교과서 및 이해자료들을 통한 양국 학생들의 상호이해 증진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해서 전개하기로 하였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4년 KSLA(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 정보공유포럼 개최
이전글 2022 경기문화재연구원·장서각 공동학술대회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