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제86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1-08-03 ~ 2021-08-03
장소 한국학중앙연구원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제86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가 2021년 8월 3일(화)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강연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권고로 온라인(ZOOM) 강연으로 진행되었으며, 김청강 교수(한양대학교)가 “Korean Cinema Now and Then” 주제로 한국영화의 역사와 미래에 대한 전망에 관해 이야기하였다.


최근 세계적으로 한국영화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가운데 한국영화가 세계시장이나 국제영화제에서 거둔 성공은 한국 대중문화, 케이팝 문화의 성공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김청강 교수는 한국영화사 전공자로서 이번 강연을 통해 한국영화를 케이팝 트렌드와 분리하여 세계 영화사에서 간과되었던 한국영화의 오랜 역사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과거 한국의 ‘예술영화’와 그러한 영화들이 국가적, 초국가적 맥락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부분에 관해 이야기하고 과거 영화와 최근 한국영화와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향후 한국영화의 미래에 대해 몇 가지 언급하며 강연을 마무리 지었다.


강연회에 참석한 주한 공관 대사, 외교관 및 관계자들은 이번 강연을 통해 한국영화의 역사와 현재 영화시장에서의 위치, 그리고 미래의 한국 영화 전망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강연 후 진행되었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한국영화에 대한 다양한 질의와 의견을 공유할 수 있었다. 강연 내용은 추후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유튜브 채널에 개시될 예정이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4년도 한국학대학원 전기 입학식
이전글 2021년 우즈베키스탄 교과서 전문가 온라인 한국문화연수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