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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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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헌장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직원은 철저한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인문사회분야의 대표적인 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하고, 신뢰받는 공공기관이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우리는,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여 고객의 편에서 친절과 성의를 다해 연구ㆍ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이 최고의 연구ㆍ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인식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우리는, 항상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고객의 마음으로 생각하면서 연구ㆍ교육서비스 혁신에 힘쓰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에게 다가서는 연구ㆍ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자기혁신을 추구하고 새로운 지식을 쌓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연구사업


▸ 투명한 심사

  • (과제선정) 신청한 연구과제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선정되도록 연구과제선정위원회 위원 선정자격과 제외대상 기준을 마련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결과평가) 연구과제 결과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평가되도록 위원 선정자격과 제외대상 기준을 마련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적법한 연구비 관리

  • (연구비 집행관리) 각 연구비는 규정에 따라 집행하고, 이를 위반하여 집행한 금액은 전액 환수하겠습니다. li>

▸ 연구자 중심 서비스

  • (연구자 이용 편의 제고) 연구자의 연구수행 편의 제고를 위해 연구비 집행 교육을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Q&A 게시판을 운영하여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한국학대학원사업


▸ 투명한 대학원 운영

  • (공정한 전형제도) 블라인드 처리한 서류전형을 실시하여 실력과 무관한 선입견을 갖지 않도록 하고, 심사위원과의 친분 관계를 인지할 수 없게하여 지원자간 동일한 조건에서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정보의 공개) 정보공시시스템(대학알리미)*을 통해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적극 제공하며, 대학정보자료 요청 시 10일 이내에 그 결과를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대학알리미(http://www.academyinfo.go.kr


▸ 다양한 지원

  • (장학금 지급)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여 매 학기 재학생의 60% 이상의 학생이 장학금을 수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기숙사 이용) 기숙사 규정에 따라 자격요건을 갖춘 재학생 전원에게 기숙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술 지원 프로그램 운영) 춘‧추계‧해외 학술답사, 연구포스터 대회, 한국말하기 대회, 한국문화체험, 해외교류지원, 타대학 학점 교류 등 학생들에게 학업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안전한 학교

  • (시설 관리)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을 준수하고 매월 시설물을 점검하며, 재해재난 대비 훈련을 연 1회 실시하겠습니다.

장서각사업


▸ 안전한 관리

  • (시설 관리) 경비시스템을 24시간 운영하고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을 준수하고 매월 시설물을 점검하며, 재해재난 대비 훈련을 연 1회 실시하겠습니다.
  • (자료 관리) 자료 관리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여 적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연 3회 이상 공기질 조사와 연 6회 IPM(Integrated Pest Management) 측정을 실시하여 자료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적절한 대우

  • (기증ㆍ기탁자 대우) 기증ㆍ기탁(예정) 자료 대상 학술대회를 연 1회 이상 개최하고 기증ㆍ기탁자 간담회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기증ㆍ기탁 자료 관리 현황을 공유하고 감사의 뜻을 전하겠습니다.

▸ 이용 편의 제고

  • (온라인 정보 이용) 장서각 소장 자료와 연구결과물을 MF Digitizing, 고화질 스캔 등을 통해 쉽고 빠르게 정확한 자료를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겠습니다.
  • (시설 이용) 장서각 자료 이용의 편의 제공을 위해 공개열람실을 운영하고 연 1회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한국문화콘텐츠개발사업


▸ 정확한 정보 제공과 편의 제고

  • (온라인 게시판 운영)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의 온라인 게시판(내가 쓰는 백과, 항목별 의견제시)을 운영하여 잘못된 정보의 수정을 편리하게 요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요청 건에 대해서는 7일 이내에 요청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단순 요청 내용 : 처리 결과 안내

- 심층 요청 내용 : 처리진행사항 및 처리예정기한 안내 (7일 이상 소요시)

 
고객응대서비스 이행 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 (전화응대)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인사말과 소속,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고 정중하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최초 전화 응대자가 문의 내용에 답변하되, 필요에 따라 업무 담당자에게 즉시 전달하고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1시간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전화 상담 시에는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전화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등 정중히 인사하고, 고객이 먼저 끊으신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 (고객내방) 항상 친절하고 정중하게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간편한 방문 절차를 통해 고객의 편리함을 도모하겠습니다. 해당 업무 담당자가 친절하고 신속하게 맞이하여, 고객을 2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 (고객방문) 고객을 방문하기 최소 1일전에 방문자의 소속, 성명, 방문목적을 전화로 안내하고, 고객이 편리하신 시간을 약속한 후 방문하겠습니다. 고객과의 약속시간을 정확하게 지키겠습니다. 최소 시간 내에 업무를 처리하고 처리결과를 분명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현장에서 처리할 수 없는 사안이 발생한 경우 사무실로 복귀하여 처리방안을 검토한 후 알려드리겠습니다.
  • ▸ (인터넷상담)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 (고객의견 수렴) 연구원의 사업 및 서비스 개선에 대한 국민 소통채널 AKS고객참여단을 운영하여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매년 1회 이상 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서비스 이행표준은 매년 1회 이행실태를 점검하여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 (고객의 소리(VOC) 처리)
    - 고객의 요구사항을 신속히 접수하고 처리하기 위해 홈페이지에 ‘사이버민원실’과 ‘청렴신문고’를 운영하고 있으며, 담당직원이 수시로 조회하여 신속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 우편, 방문, 팩스 등으로 고객이 제기한 모든 문의는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명확하고 알기 쉽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의견 주실 곳

    - 주소: (1345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하오개로 323(운중동) 한국학중앙연구원 민원담당
    - 전화번호(대표): 031-779-2741
    *출판물 관련: 031-730-8770
    *홈페이지 관련: 031-730-8728
    *장서각 자료 이용 관련: 031-730-8876
    - 인터넷
    *사이버민원실: 본원 사업에 대한 의견 및 불만사항 등 (일반 민원)
    *청렴신문고: 교직원의 직무와 관련된 비리, 부패, 부조리에 관한 제보

    ※ VOC 처리기준

    - 단순질의·건의 등 홈페이지 민원 답변: 7일 이내
    - 서면민원, 국민신문고 이첩민원 답변: 7일~14일 이내
    업무 성격상 처리기간이 위 처리기간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중간처리 상황과 처리 예정 기한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처리결과를 알려드릴 때에는 결과와 함께 상세한 설명을 드리고,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알려 의문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만족도 조사)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매년 1회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조치


  • ▸ (친절서비스 보증) 연구원 직원의 불친절한 서비스 내용과 불만사항을 신고하시면 즉시 사과드리고 시정하겠으며 관련 직원에게는 친절 교육을, 고객에게는 소정의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 ▸ (서비스 정확성 보증) 연구원의 사정으로 고객 요청사항의 처리가 기준일정을 초과하였음에도 그 지연사유를 안내해 드리지 못했을 경우 소정의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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